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자산관리 돈 모으는 방법 5가지

by 알차니3.0 2017. 4. 5.
728x90
반응형

 개인자산관리 돈 모으는 방법 5가지 완벽정리!

개인자산관리를 효율적으로 해서 돈모으는방법 5가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사회생활을 처음시작했든, 이미 직장을 다닌지 몇년이 됬건, 자녀가 커가는데 직장이 어떻게 될지 몰라 불안불안할때도 필요한건 자산입니다. 


개인 자산이 얼마나 있어야 안정된 노후를 보낼지는 각 개인이 원하는 목표금액에 따라 다르겠지요. 

종자돈의 규모를 백만원에서부터 천만원, 1억등 각자 다르겠지만 종자돈을 모아야 한다는건 모두 공통사항입니다. 

요즘은 개인자산을 관리해주는 개인자산관리사나 회사들이 많아서 돈만 내면 얼마든지 내게 맞는 계획과 상품들을 추천해주지만 상담료가 만만치 않아요. 

그래서 우린 포털에서 올려주는 돈 모으는 방법에 관한 글들을 구독하고, 돈 모으는 카페나, 인터넷으로 돈버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짠테크 카페 같은 곳을 기웃 거립니다. 


역시나 종자돈을 모으는데 수수료가 부담스럽고, 돈에 대한 상식이 없으면 결국 남 좋은 일 시키는 것이니 스스로 똑똑해져야 하는 수밖에 없어요. 

자산관리 하는 방법, 돈 모으는 방법 5가지 모아봤습니다. 

■ 방법1  <짜투리 돈 모으기 - 쓸데 없는 돈이 새지 않도록 한다.>

이 방법은 먼저 지출구조를 조정해서 조금이라도 종자돈 모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주 기초적인 단계입니다. 

말은 쉽지만 사실 이 부분이 제일 어렵기도 하죠. 

하루에 한잔씩 마시는 커피, 편의점에 들러 먹는 군것질거리, 별 생각없이 하나씩 나가는 돈이 한달동안 모으면 몇만원이 되고, 이런 돈을 1년간 모아서 내가 원하는 생활을 위해 투자한다면 더 효율적입니다. 


■ 방법2 <통장쪼개기>

통장쪼개기나 풍차돌리기 방법등을 이제 모르는 사람은 없지요.  

그만큼 용도에 맞는 지출과 수입구조를 확실히 해서 돈의 흐름을 확실이 머리에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월급, 지출, 적금, 비상용 등으로 용도에 맞춰 통장쪼개기를 실천하고 적절한 체크카드 사용이 자신의 현금흐름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어느 실험에 의하면 신용카드를 쓸때가 현금을 쓸때보다 죄책감이 더 없다고 합니다. 

그말은 신용카드를 쓸때는 뇌에서 현금을 쓴다는 의식이 없고, 통제가 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게 돈을 모으는데는 더 도움이 된다는 말입니다. 

 

■ 방법3 <가계부 작성, 지출 습관 확인하기>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은 재무관리에서 꼭 필요한 일입니다. 

자신의 현금흐름과 자산흐름,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큰 데이터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쓸데 없는 돈이 새 나가지 않는지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테크의 달인들은 대부분 가계부작성과 자신의 패턴을 파악하고 잘못된 점을 끊임없이 수정해 나갑니다. 

수입지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종자돈 모으는것과 투자에 대한 규모를 늘리고, 노후 자산을 어떻게 운용해 나갈것인지에 대한 초석이 가계부입니다. 


■ 방법4 <자신에게 맞는 투자기간, 규모를 정한다>

어느정도 종자돈이 모였다면 이제 자신의 성향에 맞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무상태를 파악한 후 어느정도의 금액을 어느 시기만큼 운용할 수 있는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이때는 투자상품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남들이 주식으로 얼마를 벌었으니 나도 싸 보이는 주식을 산다거나 옆집 베짱이가 땅이나 꼬마빌딩으로 돈을 벌었다니 나도 그렇게 한다는것은 피 같은 내돈을 그냥 버리는것과 같습니다. 

재무설계사나 자산관리사를 만난다고 해도 내가 상품에 대해 알지 못하면 결국 남의 말을 듣고 돈을 투자하는 것이됩니다. 

적어도 자신이 투자하는 상품이 어떤상품이고, 투자규모와 운용기간, 리스크등을 파악하고 있어야 위험한 순간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 방법5 <수익을 극대화하기>

우리가 벌수 있는 수입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직장인이기 때문이죠. 

물론 자영업자일 경우도 초대박을 터뜨리지 않은 경우는 하루, 한달 먹고 살기 바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수입구조에 플러스 알파의 수익이 있다면 더 여유로운 투자로 시간까지 벌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이나 1인기업으로 수익을 다각화하고, 돈 버는 방법이 다양하게 주변에 있으니 이 방법은 각자가 좀 더 연구해서 수익이 최대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내 스스로 경제개념도 잡히고, 돈의 흐름에 어느정도 자신감이 쌓였다면 개인자산관리사나 재무설계를 통해 좀 더 전문적인 방법을 동원하는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눈은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지켜진다면 분명 자산관리로 작은 부자쯤은 어렵지 않겠죠. 

<관련글>

- 제로금리란? 금리와 우리나라 경제

- 저축하는방법 으로 8년만에 5억을 모은 남자- 재테크의 기본

- 저축의신 저축하는 방법에 관해 생각해볼만한 책

- 돈모으는 방법 1탄 - 예금과 적금의 차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