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입추 음식,속담,유래와 말복날짜

by 알차니3.0 2017. 8. 7.
728x90
반응형

입추 음식,속담,유래와 말복날짜에 대해 알아보자!!

2017년 입추는 8월7일로 가을의 시작을 알린는 날이지만, 4일 후면 더위의 절정인 말복이 있어 입추라고 하기에 무색하다. 

입추(立秋)는 24절기 중 13번째 절기로 음력에서 가을이 시작하는 날을 뜻하는데, 말복이 입추 뒤에 있는걸 보면 실질적으로 가을 날씨에 들어가는 시점은 처서(處暑)날짜는 8월 23일이다. 



입추 유래

입추 유래는 고려사에 기록되어 있는 바로 입추는 태양 황경이 135도일때를 말하며 설 립(立) 가을 추(秋), 즉 가을이 시작된다는 뜻으로 이날부터 가을의 기운을 느낄수 있는 시기에 접어 들었다는 뜻이다.

8월 11일은 삼복(三伏) 중 마지막에 해당하는 말복(末伏)으로 더위는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초복(初伏), 중복(中伏), 말복을 통칭하는 삼복은 잡절이라 해 24절기에 해당하는 개념은 아니라고한다. 삼복은 양력 7월 8일 무렵에 해당하는 소서와 양력 8월 23일 무렵에 해당하는 처서 사이에 들어 있어 입추가 실질적인 가을의 입구라고 보기는 어렵다. 



입추 속담

입추 때는 벼 자라는 소리에 개가 짖는다 : 입추 무렵에는 벼가 한창 자라는 시기로 벼의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때쯤이면 귀가 밝은 개들은 벼의 소리가 들을 수 있다 뜻

어정7월 건들8월 : 농촌이 여름 농한기에 접어들었다는 뜻

입추에 하늘이 청명하면 만곡이 풍년 : 입추에 비가내리면 흉년이 들고, 청명하면 풍년이라는 뜻

입추 음식,속담,유래[입추 음식,속담,유래/ 이미지 구글]

입추에 먹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1. 재첩국 : 입추 음식으로 손꼽히는 재첩국
    여름같지만 환절기인 입추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워 제철 음식 재료가 듬뿍 들어가 있으면서도 영양소를 두루 갖춘 음식을 먹 어주어야 합니다. 재첩국은 단백질 함량이 두부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고 메티오닌과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간 기능을 개선시켜 입추 전의 재첩국은 간장약이라는 옛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칼슘과 두뇌 발달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입추에 먹는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입추란? 입추유래[입추란? 입추유래/이미지 울산누리]

  2. 두번째 입추 음식 옥수수 :
    입추에 수확하는 옥수수는 베타 시토스테롤 성분이 들어있어 몸에 있는 염증을 완화하고 이뇨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옥수수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3. 세번째 입추 음식 미꾸라지 : 입추에는 가을이 제철인 미꾸라지를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미꾸라지는 더위가 한풀 가신 후에 지친 체력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 와 비타민D가 풍부해 야맹증, 시력보호에 효과가 있고 성장기 어린이의 뼈성장에 도움을 두며 지방은 적고 단백질, 칼슘,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어 체력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입추[입추 가을 풍경/이미지 구글]

  4. 전어 :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도 8월 입추를 전후로 제철을 맞게 됩니다. 싱싱한 제철 전어는 봄에 비해 지방질 함량이 무려 3배가량 높아 고소함을 더해줍니다. 여기에 기억력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는 DHA와 EPA가 풍부하며 우리 몸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른 생선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혈관질환 및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감자 : 삶거나 굽고 튀겨도 좋고 전, 국, 볶음, 무침 등 많은 요리에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감자도 6~10월이 제철입니다. 감자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철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감자를 '땅 속의 사과'라고 부를 정도로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며 감자에 함유된 비타민C 의 경우 가열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감자를 하루 2개만 먹어도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어 고혈압과 암 예방, 피로회복, 피부미용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입추 음식,속담,유래[입추 음식,속담,유래/ 가을풍경 - 이미지 구글]

  6. 포도 : 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포도도 7~8월에 수확이 절정에 달합니다.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향균작용 및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껍질과 씨앗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껍질을 버리지 말고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포도에는 망막의 모세혈관과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자료원본 : 인천도시공사>

+도움되는 글 : 

  1. - 팥 효능(팥의 효능), 대표적 효능 5가지
  2. - 쥐눈이콩(서목태) 효능,먹는 법
  3. - HDL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4. - 파주 감악산 출렁다리에 다녀왔어요.
  5. - 추석때 가볼만한곳 파주,연천 축제정보 모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