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보험약관대출이란? 100% 활용법 ①

by 알차니3.0 2018. 1. 26.
728x90
반응형

보험약관대출이란? 100% 활용법 
똑똑하게 보험 이용하는 법이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니 보험약관대출이란 제도가 있다는 걸 잘 모르시는 분들이계셔서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살다 보면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 경우가 있죠. 있는 적금 깨고, 이것저것 다 긁어 모아봐도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 때 문득 들었던 보험 해약하면 얼마라도 보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곤 하는데요. 

보험 해약이 최선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달리 방법이 없다면 아까운 보험해약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속이 쓰려오는 경험들 있으실 거에요.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보험을 유지하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보험약관대출, 보험계약대출 제도입니다. 


보험약관대출이란 무엇일까요? 보험계약대출 100% 활용법 알아봅니다. 금융감독원 파인에서 실제 사례를 보면 전업주부 L씨가 자녀 수술비 300만원이 급해서 보험약관대출과 제2금융권 대출 중 고민했다고 해요. 제2금융권 대출이 한달 무이자라고 광고하는 문구에 그만 혹해서 대출을 받았는데요. 한 달 안에 상환 했지만 신용등급이 하락 한다는 것은 생각지도 못하고 있다가 다음 대출 등 금융거래에서 불이익을 받았다고 해요. 

이외에도 다양한 사례가 있는데 보험약관대출이란 무엇인지 보험계약대출을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보험약관대출 또는 보험계약대출이란 보험의 보장은 그대로 받으면서 해지환급금 범위인 90~95%안에서 바로 대출, 수시로 상환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장점은 크게 4가지로 들 수 있는데요. 무방문, 무심사, 무중도상환수수료, 무신용등급조정이라고 하는데 하나씩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첫 번째 창구 방문 없이 전화등으로 실시간 대출이 가능한 무방문이고요. 신용등급조회나 대출심사 절차가 생략되어 있는 무심사 상품이에요. 또한 수시 상환해도 중도상환수수료 부담이 없는 무중도상환수수료 상품이고, 대출이 연체되더라도 신용도가 하락하지 않는 무신용등급조정 상품이 보험계약대출상품이에요.

급전이 필요할 때 보험해지 대신 활용해 볼 수 있는 제도라서 고려해보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보험 해약의 경우 내게 불리하기 때문이죠. 첫째 보험보장을 받을 수 없고, 두 번째로 그동안 내가 낸 보험료보다 환급금이 적기 때문에 금전상으로 손실이죠. 세 번째로 나중에 돈 있을 때 다시 들어야겠다 생각하지만 같은 조건의 보험 상품으로 가입하기는 어렵거든요. 

대부분 초기 상품이 훨씬 더 좋은 조건이 많아요. 보험사에서 운용해보지 않고 만든 초기 상품들이 혜택이 좋은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운용을 해보고 보험사에서 불리한 점은 개선해서 차후 상품들을 출시하기 때문에 같은 조건으로 가입하기는 힘들기 때문이에요. 

다음 글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면 좀더 똑똑하게 보험약관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용보험 가입 대상 나이 고용보험이란?

- 4대보험종류 사회보험이란? 안들어도 되나?

- 2018년 두루누리 지원 국민연금 지원금 확대

- 자동차세 연납 위택스 10%할인받는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