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복용법 후기

by 알차니3.0 2017. 10. 20.
728x90
반응형

이전글 대장내시경 할때 피해야 할 음식에 이어 쿨프렙산 복용법 후기 입니다. 이전글은 하단 링크로 확인하세요. 

예약한 날짜보다 거의 2주전에 약을 받아 온지라 막상 대장내시경 전날 쿨프렙산을 복용하려고 보니 안내받았던 얘기는 잘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받아온 대장내시경약 쿨프렙산 조제 및 복용방법 종이를 펼쳐보니 다행히 언제 어떻게 복용해야 할지 나와 있었어요.

받아온 큰 상자에는 쿨프렙산 A제와 B제가 한 묶음으로 되어있고, 이런 묶음이 4개가 들어 있었어요. 

여기에 500ml용량의 플라스틱 물통이 세트였어요. 

 

쿨프렙산 조제 방법에 보면 대장내시경 전날은 흰죽이나 미음만 먹고 오전검사인 경우 저녁 7시부터 복용하도록 되어있어요. 

 

쿨프렙산 복용법

저녁7시를 기준으로 쿨프렙산A제와 B제를 500미리 통에 넣고 찬물을 섞는다.
뚜껑을 닫고 쿨프렙산이 녹도록 흔들어준다.
약을 열어보니 A제에는 비타민이 섞여있다고 쓰여 있는데 레몬향이 난다.
찬물에 섞어 가루가 다 녹으면  30분에 이 한통을 다 먹어야 한다.
힘들면 15분에 한번씩 250ml만 먹으라고 안내를 받았다.

내 경우는 먼저 250밀리만 먹었다.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복용법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복용법]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복용법 후기

처음엔 그런대로 먹을만 했다.

그런데 시간을 깜빡하고 30분이나 지나버렸다. 부랴부랴 250ml를 먹고 한 번더 쿨프렙산을 넣고 또 흔들어주었다.

즉 30분에 한번씩 500ml를 먹으면 된다. 그리고 다시 30분 후에 물 500밀리를 먹고 저녁은 그냥 지난다. 

 

약을 먹고 나니 일단 하루종일 거의 먹은게 없었던지라 배가 엄청 부르다.

물과 약으로 가득채워진 배는 두번째 약을 복용하고 슬슬 반응시간이 되었나보다.

화장실을 몇번 들락거리고 잠을 청한뒤 새벽 6시에 약을 먹기 위해 알람을 맞춰두었다.

쿨프렙산 반응시간은 두번째 약을 복용하고 나니 조금씩 나타나는데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사이에 나타나는 것 같았다.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복용법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구토]

 

다음날 아침 또 한번 두번의 쿨프렙산을 복용한다.

역시 방법은 30분에 한번씩 먹고 또 30분 후에 물 500밀리를 먹는다.

여기서 달라진 점은 마지막 물을 마신 후 10분후에 가소콜이라고 해서 가스제거제를 먹는것이다.

보통 다른 병원들에서는 두개의 가소콜을 주었는데 내가 간 병원은 하나만 주었고 대장 내시경 직전에 한개를 더 주어 거기서 복용했다. 

 

아침에 복용한 쿨프렙산은 한통을 마시고 나니 슬슬 신호가 왔고 화장실을 몇번 더 간후 대장내시경을 하러 병원에 갔다. 결과는 별 탈이 없이 깨끗해서 다행이었는데 대장내시경은 5년에 한번정도 하면 적당하다고 한다.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반응시간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반응시간]

 

쿨프렙산을 복용해보니 구토가 난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내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로 하니 구토증상이 있었다.

꼭 찬물에 타서 먹어야 그나마 나았고, 레몬향과 독특한 치약비슷한 향이 난데다 맛은 단맛과 짠맛이 함께 느껴지는데 거기에 조미료를 엄청 부은듯한 맛이었다. 

 

평소 500미리 물정도는 가뿐하게 먹는 편이라 그리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약은 좀 고역스러웠던 것 같다.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복용법 정리

1. 30분 간격으로 쿨프렙산 A + B제를 차가운 물 500ml에 녹여 마신다. (총2회)

2. 30분 후 500밀리 물을 마신다. 

3. 다음날 정해진 시간에 30분간격으로 쿨프렙산을 2회 마신다. 

4. 30분후 500밀리 물을 마신고 10분후 가소콜을 먹는다. 

 

--------------------------------

 -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할 음식 주의사항 정리

★ - 구강청결제 활용법 7가지와 올바른 사용법

★ - 4대보험 계산기 어플 쿠택스 비정규직행복하자 앱 활용해서 자동계산하는법

★ - 인슐린 저항성이란? 당뇨 초기? [당뇨 완치 방법 9]

★ - 폴리코사놀 효능 부작용 복용법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