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 치료법

by 알차니3.0 2017. 11. 15.
728x90
반응형

-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는?
- 과민성방광, 전립선비대증 원인과 치료법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과 이유 치료법에 대해 알고 싶으시죠.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은 신체기능이 떨어지고, 노화가 계속해서 진행이 된다는 것입니다. 몇십년동안 한 기계를 사용한다면 고장이 나게 마련인것처럼 여자건, 남자건 할것 없이 육체도 한계점에 다다르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소변이 자주마령누 증상을 느끼게 되는데 혹시 과민성방광염은 아닐지 의심되는데 오줌이 자꾸 마려운 이유와 치료법,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나이가 들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느낀느 것은 여성에게도 많이 나타나지만 남성의 경우에는 자신의 나이를 실감하기 때문에 심리적인 위축감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남자들의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비뇨기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이 오줌이 자주 마렵거나, 잔뇨감이 들고 소변을 본 후에 소변을 속옷에 묻히는 것이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최근에 자주 느끼는 중년 남성은 전립선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 환자는 2012년 89만 4908명에서 2016년 112만8989명으로 4년 새 약 26% 증가했다고 하는군요.

전립선 비대증이란 노화로 인해 전립선이 커지는 병입니다. 커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해 오줌이 자주 마렵고 소변 줄기가 약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요도에 소변이 고여 세균 감염·요로결석 등에 걸릴 위험이 있고, 소변이 자주 마렵다면 전립선염이나 간질성 방광염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전립선염은 빈뇨·고환 통증을 일으키고 남성 불임으로 이어질 위험까지 있고, 간질성 방광염은 40대 이상에서 잘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경우에는 하루 최소 8회의 소변을 보고 소변의 양이 평소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드는 빈뇨 현상이 나타나는데 일상생활에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또한 중년 남성은 소변을 본 후 속옷에 소변을 묻히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남성의 요도는 약 20cm로 여성 요도(3~4cm)보다 훨씬 길어 S자의 긴 요도에 소변이 남아 있던 게 원인이 되어 속옷에 남은 오줌이 묻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땐 음경을 앞으로 당겨 소변을 보면 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요도 괄약근이 약해진 게 원인일 수 있다. 

과민성방광염의 원인으로는 방광이 차가워져 방광의 기능이 저하되었거나 긴장,스트레스,불안등으로 방광이 예민해졌을 경우, 체력이나 노화로 방광이 약해져 신장이 약화되는 원인이 주요한 것으로 이럴 경우 과민성방광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비뇨기과성 질환은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하는 운동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오줌이 자주 마렵거나 빈뇨, 전립선염같은 이런 비뇨기과 질환들의 치료법은 초기라면 약물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치료는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약물을 복용하면서 동시에 카페인·수분 섭취를 줄이는 식으로 치료합니다. 

약물로 치료 외에도 평소에 식습관을 관리한다면 치료효과가 더 좋으며,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비뇨기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은 바로 고열량,고지방 음식입니다. 평소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좋아했다면 조리법을 바꾸거나 섭취를 평소의 3분의1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나 술을 먹는것을 삼가하고, 커피 같은 카페인음료는 하루에 2잔이상은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비뇨기 질환들의 경우 대부분 오랜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일어나는데 혈액순환이 잘 안되서 그런 경우도 많기 때문에 틈틈이 산책,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운동을 할때는 자전거타기 같은 운동은 장시간 혈액을 한 곳에 고이게 하기 때문에 가급적 오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도 괄약근의 힘을 기르는 운동법으로는 여성들이 많이 하는 케겔 운동이 도움 되는데, 몸에 힘을 뺀 상태에서 괄약근을 조이고 푸는 동작을 10초씩 100회 이상 반복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신이 이런 증상이 잦거나 이미 이런 치료법들을 자가로 실행해봤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비뇨기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

 - 전립소효능 쏘팔메토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자. 
- 당화혈색소 검사 방법 비용 주기 정상치 정리[당뇨완치방법10]
- 차량관리 어플 Drivvo 차계부,차량운행일지를 똑똑하게 관리하기
- 머리숱많아지는방법,탈모에 좋은 음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