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명절증후군 증상 극복방법으로 치료하기

by 알차니3.0 2017. 10. 4.
728x90
반응형

추석과 설은 즐거운 명절임에 틀림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명절증후군을 겪는다. 특히나 이번 추석은 정부의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최장 10일이라는 긴 연휴로 원치 않는 의무와 부담이 주어지기도 해 명절을 떠올리면 가슴이 답답하고 도망가고 싶은 욕구가 치미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증상을 바로 명절 증후군이라고 한다. 즉 명절때마다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아서 육체적으로 어떤 질병처럼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명절증후군이란 명절 전후 정신적, 육체적 피로 때문에 발생하는 일종의 스트레스성 질환이다. 흔히 ‘명절 홧병’ 이라고도 불리는데, 귀향길 장시간 운전, 가사노동 등 신체적 피로와 함께 편향된 가사 노동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명절증후군 증상으로는 두통과 어지러움, 위장장애, 소화불량과 같은 신체적 이상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피로, 우울감, 호흡 곤란, 가슴 답답함 등과 같은 정신적인 이상 증상도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명절증후군 증상 극복방법[명절증후군 증상 극복방법 치료법]

특히 명절 내내 가사노동을 책임져야 하는 주부들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 되었으며,  결혼 초년생이거나 시댁과의 갈등이 있는 며느리들은 증세가 더욱 심각하다. 그런데 요즘은 전통적인 주부들의 병으로 알려 졌던 명절증후군이 대학입시, 취업, 결혼 문제 등으로 인해 성별과 세대를 가리지 않고 명절증후군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즘은 각자의 입장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와 대화가 필요하다. 

명절증후군 증상 극복방법[명절증후군 극복방법]

명절증후군 증상 극복방법[명절증후군 증상 극복방법]

명절증후군 극복방법으로는 가까운 근교로 나들이를 다녀오는 것과 같은 신체활동과 함께 정신적 피로를 풀어주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 그렇게 할 수 없다면 10분에서 15분정도라도 짧게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음악 감상, 스트레칭, 복식 호흡 등을 하면 스스로를 이완시키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명절 연휴 밀려오는 이런 후유증들은 찜질이나 반신욕등을 통해 피로를 충분히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되고 연휴가 지나고 첫 일주일은 회사업무에 복귀에 회식같은 대외활동은 접어두고 일찍 귀가해 스스로 시간을 갖는것이 좋다. 


주변을 가볍게 산책하며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도 하나의 극복방법이며, 명절간 쌓은 서운한 점은 대화로 풀거나 스스로에게 보상을 해주는등 적극적인 이완의 자세가 필요하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