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건강_효능_영양제

두릅 효능 및 부작용 데치는 방법, 봄나물 이것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

by 알차니3.0 2022. 4. 27.
728x90
반응형

봄나물로 향긋한 향과 맛을 가진 두릅효능 및 부작용과 데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 두릅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 땅두릅 개두릅 참두릅의 차이와 두릅나무 껍질, 줄기, 뿌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두릅요리와 두릅 데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두릅 삶은 물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땅두릅 개두릅 참두릅의 차이
두릅에는 땅두릅, 개두릅, 참두릅 이렇게 세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릅이라고 부르는 것이 참두릅이에요. 두릅나무의 새순을 말하는데 땅두릅보다 조금 늦은 4월 중순부터 우리 식탁에 올라옵니다.
참두릅은 섬초처럼 짧고 두툼하고, 특별히 호불호가 없는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맛이에요.

참두릅 효능
참두릅 효능


개두릅은 엄밀히 말해서 두릅은 아니지만 두릅과 닮았다 해서 개두릅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엄나무순을 개두릅이라고 부르는데 개두릅은 가시가 많고, 줄기는 빨갛고 가늘어요.
두릅중에서는 쌉쌀한 맛이 제일 강한데 그만큼 약효가 쎄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두릅은 하우스재배로 키우기에는 적절하지 않아 4월 중순에 반짝 나오기 때문에 두릅중에서는 좀 비싼편이에요.
개두릅은 쓴맛이 강한데 잘 모르고 참두릅처럼 그냥 먹으면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개두릅 효능
개두릅 효능


땅두릅은 땅에서 나는 두릅으로 한의학에서는 독활이라고 부르며, 가시가 없고 줄기까지 다 먹을 수 있는데 향이 강한게 특징입니다.

땅두릅 효능


두릅나무 껍질, 뿌리의 효능
두릅나무는 껍질, 뿌리도 각각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나무 껍질 효능은 정신적, 육체적 피로회복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고, 두릅나무 뿌리는 발한 작용과 보온작용을 하고, 진통과 이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 효능 및 부작용
두릅 효능 및 부작용

두릅 효능

두릅 효능은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당뇨 개선에 도움을 주고 위장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로해소에 좋고 뼈건강과 신경안정 효과가 있으며, 암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피로회복
두릅은 피로회복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은 나른한 봄철에 피로를 풀어주고 몸에 활력을 주기 때문에 춘곤증을 쫓는데 아주 좋습니다. 두릅은 특히 봄철에 좋은데 옛부터 봄에 먹으면 금이고, 가을에 먹으면 은이라고 했습니다.
정신이 맑아지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무기력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으며 신경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은 다른 나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많고, 비타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2. 암예방 및 당뇨, 이상지질 혈증 예방
두릅은 암예방 및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에는 사포닌성분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의 쓴맛이 바로 사포닌 성분으로 '사포닌'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하기 때문에 암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은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춰주기 때문에 만성질환인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의 사포닌은 잎, 줄기, 뿌리를 비교했을때 잎에서 가장 많은 사포닌을 얻은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3. 위장 기능 강화
두릅은 위장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쓴맛이 나는 약초들은 지친 위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식욕을 좋게 합니다. 두릅 특유의 쌉쌀한 맛과 향이 겨울동안 지친 몸을 다스려 식욕을 돋궈 줍니다. 쌉쌀한 맛과 약간의 신맛은 인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비슷한 성분입니다. 또한 두릅은 천연소화제로 역할도 합니다. 위장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잦은 설사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4. 혈관 건강 도움
두릅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의 필요 이상의 혈당과 혈중 지질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줘 당뇨 환자에게 좋기 때문에 혈관 질환에도 좋습니다. 두릅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능력이 고혈압, 동맥경화증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많은 종류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저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5. 신경통
두릅은 신경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에는 신경세포를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신경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이 되면 신경통을 앓기 쉬운데 통증을 완화해주기 때문에 신경통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신경완화 스트레스 감소
두릅은 신경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에는 신경과 관련된 물질을 강화시켜주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고 몸을 안정시켜줍니다. 두릅의 쌉쌀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요즘처럼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사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7. 다양한 영양소로 다이어트에 도움
두릅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 100g의 칼로리는 21칼로리로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c와 칼슘의 함량이 높습니다. 두릅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두릅에 풍부한 철분은 모발 재생에 효과가 있어 탈모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두릅 효능 및 부작용 데치는 방법
두릅 효능 및 부작용 데치는 방법

 

두릅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은 약이라도 부작용은 있는 법입니다.
두릅 부작용은 차가운 성질로 인해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두릅에는 적은양이라도 독성이 있기 때문에 독이 적은 새순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데치는 방법
① 두릅은 밑동을 잘라내고
② 잔가시가 있으면 칼로 긁어낸 후
③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2분정도 데쳐줍니다.
두릅은 끓는 물에 데쳐야 독성이 제거 되기 때문에 끓는 물에 데친후 찬물에 담궈두면 독성제거가 더 잘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두릅 효능 및 부작용 데치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시기 전 블로거에게 힘을 주는 공감♥ 부탁드려요.
로그인은 필요 없답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

- 두릅 데치기 방법으로 알아보는 두릅효능 항암효과 있다는데..

- 쑥차 효능 부작용 이거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
-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이것만 알면 끝!![먹는것이 약이다]
- 뼈엔 엠비피mbp 효능 가루 분말 , 부작용 나만 몰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