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이것만 알면 끝!![먹는것이 약이다]

by 알차니3.0 2022. 2. 9.
728x90
반응형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겨울철 동안 잃었던 입맛을 돋궈주고 부족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해주는데요.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주로 봄에 먹는 나물들이 많죠. 이 글에서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8가지와 제철 음식들의 간단한 효능과 영양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른한 춘곤증 예방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봄에 먹는 음식과 건강정보를 알 수 있으실거에요. 

“봄철에는 만물을 살리는 도에 응해야 한다. 이를 거스르면 간을 상하게 되고, 여름철이 되었을 때 냉증으로 변하게 되고 길러내는 힘이 적어지게 된다.” 봄철은 새로운 것을 살려내는 생(生)의 시기라는 것이다. 이 시기를 잘 보내지 못하면 간을 상할 뿐 아니라 여름철에 가서 병이 될 수 있다.
<동의보감 中>

봄에 먹으면 몸에 좋은 음식
봄에 먹으면 몸에 좋은 음식

1.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봄나물의 대표 "냉이"

냉이는 봄에 먹는 나물로 3월~4월에 나오는 봄철 제철 음식인데요.

채소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냉이는 비타민A,C,칼슘이 풍부해서 피로해소와 스트레스해소에 좋다고 해요. 
특히 해독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술 마신뒤 냉이된장국을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봄에는 인삼보다 더 좋은 음식이 "냉이"라고 합니다. 

봄철 나물 '냉이
봄철 나물 '냉이"

2.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냉이 짝궁 "달래"

달래는 봄이 되면 섭취하기 좋은 나물입니다.

쌀밥 한 그릇에 달래간장에 김만 구워 먹어도 밥 한 그릇이 뚝딱인데요. 
달래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비타민A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인 신체 저항력을 기르는데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세포 재생에 많은 연관이 있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눈건조증과 야맹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달래는 비타민B1,B2도 많아서 입술이 갈라지거나 터지는 증상과 잇몸병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봄철 제철 음식 '달래'
봄철 제철 음식 '달래'

3.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혈당잡는데 좋은 "두릅"

두릅 쌉싸래한 맛이 일품이죠.

봄에 먹을 수 있는 나물로 쌉싸래한 맛과 향기가 좋아서 봄이면 꼭 찾게 되는 음식입니다. 

두릅에는 특히 섬유질, 칼슘, 철분,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해요. 
두릅의 쌉쌀한 맛은 인삼처럼 사포닌 성분이 있기 때문인데요.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혈당을 낮추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 항산화 효과도 알려진 사포닌 성분 인삼대신 먹는 것도 좋겠습니다. 

봄나물 '두릅'
봄나물 '두릅'

4.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봄철 과일 "딸기"

딸기 하면 봄에 먹는 과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요즘은 하우스에서 재배해서 겨울에 나오기 시작해서 봄이 되면 어느새 사라지는 과일 되어 버렸지만 그래도 봄철 과일 하면 역시 '딸기'가 최고가 아닐까 해요. 

춘곤증이라고 알려진 나른함이 오후가 되면 더욱 짙어지는 봄에는 봄이 제철인 딸기가 향과 맛으로 우리 입맛을 사로잡죠.
딸기의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딸기속의 펙틴과 일라직산이라는 성분이 암세포 억제를 돕는 다고 하네요.

봄철 과일 '딸기'
봄철 과일 '딸기'

5.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간 보호에 좋은 "쑥"

봄에 먹는 최고의 보양식은 "쑥버무리"라는 말이 있는데요. 

저도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하면 가장 먼저 쑥이 떠오르네요. 
쑥 80g에는 비타민A가 성인에게 필요한 하루 권장량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겨울 추위를 뚫고 올라온 쑥의 여린잎은 쑥개떡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쑥된장국을 끓여먹기도 했습니다. 
쑥은 따뜻한 성질이라서 특히 냉증으로 고생하는 여성과 추위를 많이 타는 소음인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쑥(쑥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더 많은 정보는 다음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쑥차 효능 부작용 이거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

6.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여성에게 좋은 "돌나물"

봄에 먹는 제철 나물 돌나물무침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많아서 갱년기 여성들에게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돌나물은 소염, 해독,해열 기능이 있어서 각종 감염증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다양한 미네랄이 많아서 원기회복을 돕고, 돌나물의 칼슘은 우유의 2배라고 하는데요. 수분량도 수박보다 많아서 고지혈증에 좋고, 골다공증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돌나물은 간암치료제로도 이용되고 있다고 하는데 몸에 좋은 돌나물 초고추장에 새콤달콤하게 묻혀먹으면 꿀맛이니 자주 반찬으로 올리면 좋을 봄철 제철 음식이네요.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돌나물'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돌나물'

7.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춘곤증에 좋은 "봄동"

아삭아삭하게 겉절이처럼 무쳐먹어도 좋고, 간장 고춧가루에 새콤달콤하게 무쳐 먹어도 좋은 봄동은 봄철 밥상위의 밥도둑인데요. 
봄동의 '시스틴'이라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이 풍부한 배추입니다. 봄동의 영양소들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겨울동암 움츠러 들었던 기력도 보충해주는 아주 좋은 음식인데요. 열량도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는데 춘곤증에도 아주 좋다고 하니 자주 섭취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봄에 먹는 나물 '봄동'

8.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 골다공증에 좋은 "동죽"

조개중에서 감칠맛이 아주 좋아서 국물요리를 할때 아주 좋은 재료가 '동죽'이에요. 
찌개, 탕에도 많이 들어가고 칼국수에도 꼭 들어가는게 동죽인데요. 동죽을 삶아서 채소와 무쳐 먹으면 새콤 달콤한 맛과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동죽은 열량이 낮고, 류신, 라이산, 아르기닌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원기회복에 좋고, 특히 간 기능 개선에 아주 좋다고 해요. 
칼슘과 철분도 많아서 여성들에게서 잘 발생하는 골다공증과 빈혈에도 좋다고 합니다. 

봄에 먹으면 몸에 좋은 음식 '동죽'
봄에 먹으면 몸에 좋은 음식 '동죽'

이상으로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제철음식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밥상 물가가 많이 올라 걱정이라고들 하지만 이런 제철 채소, 음식은 피로회복을 돕고, 원기회복에 좋으면서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자주 반찬으로 올리면 좋을 것 같네요.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부탁합니다. 
공감, 댓글, 구독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둥글레차 효과 효능 이것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 1]

- 율무 효능과 부작용 이것만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7]

- 대추차효능 부작용 이것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4]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