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건강_효능_영양제

둥굴레차 효능 부작용 물대신 먹어도 될까?

by 알차니3.0 2022. 3. 3.
728x90
반응형

둥굴레차 물대신 먹어도 될지 궁금한데 효능이 어떤지 궁금하셨나요? 
다이어트에도 도움되고 피부미백에도 좋다던데, 탈모나 불임과 같은 둥굴레차 부작용도 들어본 것 같은데, 둥글레차 효능 부작용 확실히 알고 먹는게 좋겠죠? 
저도 한동안 둥굴레차 티백을 물대신 자주 마셨는데 과연 다이어트와 피부미백에 좋았는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했어요. 

 

둥굴레차에 대한 소문 들어 보셨나요?
카페인이 없어 당뇨에 좋다는 것, 탈모와 관련이 있다, 임산부는 조심해야 한다 같은 이야기들이 있었어요. 그럼 진짜 둥글레차 효능 부작용은 어떤게 있을까요? 핵심만 정리하니 어디 가지 마시고 끝까지 읽으셔서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둥굴레차 효능 부작용 간단 요약

1. 정력과 기운을 보호한다. 

2. 피로회복에 좋아 피부미용, 안색개선을 돕는다. 

3.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혈당을 강하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4. 허약체질, 소화기능을 강화 시켜준다. 

● 둥글레차 부작용  :  속쓰림, 위 부담, 설사 등

 

둥굴레차 효능 부작용
둥굴레차 효능 부작용

슨생님~~ 저는 몸이 찬데 둥굴레차는 어떤 성질인가요? 물대신 먹어도 되나요?

둥글레차는 성질이 평이하고, 맛은 달고, 무독합니다. 따라서 몸이 차다고 해도 녹차처럼 강한 서늘한 성질이 아니기 때문에 물대신 먹어도 큰 부작용이 있지는 않다고 하네요. 특히 한의학에서는 둥글레가 주로 위장을 보호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소음인처럼 위장이 찬 분들은 장복하지 않는게 좋다고 해요. 위가 쓰리고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슨생님~~ 한의학에서 둥굴레 어떤 식물인가요?

옛 문헌에는 '둥굴레는 신선들이 먹는 음식이라고 할 만큼 향과 효능이 뛰어났다'고 하는데요. 둥굴레는 옛부터 우리나라의 약용식물이었습니다. 

열매가 구슬모양을 하고 있고 줄기에 마디가 있어 옥죽(玉竹)이라고 불리는 둥굴레는 차뿐만 아니라 한방이나 민간요법에서도 널리 사용된 약용식물로 땅속의 뿌리줄기는 「황정(黃精)」이라는 생약명을 갖고 있다.

특히 뿌리를 '태양의 정을 받은 생약'이라고 동의보감에서는 기록되어 있을만큼 둥굴레 효능이 뛰어난 식물이에요. 

 

둥굴레차 효능에 대해 동의보감에서는 쇠약해진 몸과 근육,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간과 신장을 보호해주며, 정력을 좋게 해주어 심기를 편안하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둥굴레차 물대신
둥굴레차 물대신

그래서 구체적으로 둥굴레차 효능 어디에 좋다는거죠?

둥굴레차 효능 대표적인 것은 자양강장제 역할을 하고, 혈압을 내리고 머리를 검게 해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어 노화예방과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혈당도 내려줄 수 있습니다. 

 

1. 혈액순환으로 피부미용과 안색 개선

둥굴레차 효능 2 혈액순환과 피부미용
둥굴레차 효능 2 혈액순환과 피부미용

둥글레차 효능은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둥글레는 인삼보다 더 좋다는 문헌의 기록이 있는데요. 둥굴레차의 사포닌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안색을 좋게 해주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어 줍니다. 둥굴레차를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얼굴을 늙지 않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을 개선시키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2. 면역력을 개선시켜 정력과 기운을 보호

둥굴레차 효능 3 면역력 개선
둥굴레차 효능 3 면역력 개선

둥굴레는 면역력을 개선시키는 효능도 뛰어나서 정력과 기운을 보호해줍니다. 혈액순환을 돕는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 개선도 돕는데요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비위를 보호하기 때문에 신체 전반의 신진대사와 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3. 다이어트 & 당뇨 혈당 강하

둥굴레차 효능 3 다이어트와 혈당강하
둥굴레차 효능 3 다이어트와 혈당강하

둥굴레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둥글레의 다이어트 효과는 공복에 마시면 배고픔을 덜어주고 식욕을 억제시켜준다고 해요. 또한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 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식욕이 억제 되기 때문에 혈당을 내려주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4. 마른 기침 폐 건강에 도움

폐가 수분이 부족하고 마르게 되거나 지나치게 수분이 많으면 폐 건강이 나빠지는데요. 둥굴레차는 특히 마른기침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특히 한의학에서는 마른기침이 있는 환자에게 둥굴레차를 복용하도록 처방했다고 합니다. 입마름과 갈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5. 자양강장 & 허약체질 개선 & 소화기능 강화

둥굴레차는 만성피로를 비롯해 허약체질을 개선해주고 소화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와 장을 보호해주는 둥굴레차는 영양흡수가 잘 안되는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서 허약체질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습니다. 

 

둥굴레차 매일 마셔도 부작용 없나요?

둥굴레차 부작용 딱 세가지만 알아가세요. 

1. 탈모

둥굴레차 부작용하면 탈모부터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탈모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한 상태로 소문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또한 옛부터 둥글레차는 머리를 검게하고 노화를 막는다고 하였으며, 성질이 뜨겁지 않기 때문에 탈모와는 관계가 없다는것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양기가 지나치게 많아지면 탈모라는 케바케가 생길 수도 있으니 맞지 않는것 같다는 느낌이라면 마시지 않는게 좋겠네요. 

2. 고혈압환자

둥굴레차를 많이 먹으면 심박수가 올라가고 혈압이 상승할 수도 있다고 하니 고혈압 환자라면 조심해야겠습니다. 

 

3. 소음인은 주의

저처럼 소화기계통이 약한 소음인들은 위장의 온도가 낮고 몸속에 수분이 많은 편입니다. 둥굴레차를 과다 섭취하면 복통, 소화불량, 속쓰림, 설사등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슨생님~~ 그럼 얼마나 마셔요? 하루 적정 섭취량

보통 성인의 경우 찻 잔으로 하루 2~3잔 정도는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단 한방에서는 어떤 한가지 식물을 장복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여 3개월 정도 먹고 다른 음식으로 대체 후 다시 먹는 방법을 사용하니 자신의 몸에 맞게 섭취해야겠습니다. 

 

이상 둥글레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 하였습니다.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부탁합니다. 

 

이런 글 어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유산균 종류 효능 선택법 추천 나만 몰라?

- 꼭 먹어야할 장에 좋은 음식 5가지 나만 몰라?

-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 많은 음식, 영양제 복용시간 팁 이것만 알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