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건강_효능_영양제

냉이 효능 부작용 이것만 알면 끝 !! [먹는 것이 약이다]

by 알차니3.0 2022. 2. 24.
728x90
반응형

냉이 효능 부작용에 대해 궁금한 것들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이 글에서는 냉이 효능 딱 5가지와 부작용 정리했습니다.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냉이가 빠지지 않는데요. 봄 냉이 효능 및 부작용과 냉이 손질법, 된장국 끓이는 법과 냉이뿌리와 가루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두루두루 살펴 봅니다. 이 글에서 냉이 효능 부작용 확실히 알려드릴게요.
냉이 효능으로 단연 으뜸인 것은 봄철 인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효능이 있다는 점인데요. 산이나 들에 자생한 냉이를 봄철에 캐어 나물로 국으로 먹었는데 요즘은 재배도 하기 때문에 냉이 효능 및 약성이 조금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_냉이 성질 및 파종시기

냉이 성질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성질로 한의학에서는 이를 평하다고 합니다. 간혹 서늘한 성질이라고 하는 말도 있는 것은 평하지만 서늘한 쪽에 치우쳤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한 성질의 음식은 몸에 큰 해가 없어서 자주 먹어도 무리가 없는 음식들입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의하면 “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냉이로 죽을 쑤어먹으면 약 기운이 피가 되어 간으로 들어가 눈이 밝아진다.”고 했다. 이 때문에 냉이는 '인삼보다 명약'이라고 회자된다.
<한국의식주생활서전 중에서>

냉이는 3월이 제철인 봄나물인데요. 냉이에는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이는 단백질 8%, 탄수화물 7.4%, 무기질 3%, 지방 0.7%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른 산채류에 비해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봄철 나물채소 중 소비량이 가장 많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냉이 효능 부작용
냉이 효능 부작용

_냉이 효능 부작용

냉이 효능 1 - 간 건강, 눈 건강

냉이고로 간경화를 고쳤다는 분들도 간혹 보실 수 있는데요. 옛 문헌에는 '냉이로 국을 끓여먹으면 피로 들어가 간을 지나 눈을 맑게 해준다'고 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냉이는 간에 좋은 음식이에요. 그래서 눈 건강에도 좋아요. 한의학에서 간은 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간이 나빠지면 눈도 함께 나빠지고, 간이 좋아지면 눈도 함께 좋아집니다. 

옛날에는 황달이나 만성피로에 냉이죽을 끓여 먹었을 만큼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냉이 입니다. 

또한 냉이는 식초와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새콤하게 무쳐 나물로 먹으면 간겅강에 도움을 주고 눈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습니다. 

 

냉이 효능 2 - 골다공증예방

냉이에는 시금치보다 칼슘이 세배나 많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연, 인, 철분, 단백질 등이 풍부해서 성장기의 어린아이나 임산부의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예방에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냉이 효능 3 - 혈관 건강, 암예방

옛날 중국에서는 꾸준히 복용하면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한다고 해서 100세까지 살 수 있다고 했다고 하네요. 냉이를 100세를 살게 해주는 나물이라 하여 "100세갱"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냉이에는 베타카로틴, 리놀렌산 등이 풍부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혈관이 깨끗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냉이를 꾸준히 복용하면 골협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냉이에는 시금치보다 비타민 A와 B2가 많은데, 당근이나 토마토 만큼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냉이 효능 4 - 면역력 강화

냉이에는 아연이 풍부한데 아연은 체내 면역체계 유지에 필수이며, 주요 대사과정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냉이의 풍부한 아연은 상처를 치유하고, 항산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냉이속의 망간은 해독작용과 세포재생, 신경안정등에 도움을 주어 골격형성과 탄수화물 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냉이 효능 5 - 피부 건강, 장 건강

냉이 꽃은 소화를 돕기 때문에 소화기가 약한 분들에게 좋은데요. 소화불량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옛 사람들은 냉이가 장을 청소해주는 음식이라서 '정장초'라고 불렀다고 하네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와 같은 장건강에 문제가 있을때 먹으면 좋은데요. 고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냉이를 먹어 장속 노폐물과 독소를 깨끗이 해주면 피부가 맑아지고 건강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A가 피부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콩만큼 단백질이 많고, 칼슘은 시금치의 3배가 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냉이에는 모든 나물과 채소 중에서 단백질이 제일 많이 들어 있다. 100g당 단백질 함량이 4.7~7.4g으로 콩에 버금간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시금치의 2배, 칼슘은 3배나 더 많이 들어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 같은 미네랄이 많아서 변비를 없애고 장을 깨끗하게 하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에도 아주 효과가 좋다.

_ 냉이 먹는법 이렇게 해보세요.

냉이 먹는법은 냉이 된장국, 냉이 차, 냉이뿌리, 냉이 가루등 다양하게 활용하세요. 냉이가루는 양념으로 사용해도 아주 맛이 좋다고 하네요. 

냉이된장국 끓이는법
냉이된장국 끓이는법

냉이는 된장국으로 가장 많이 먹게 되는데요.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 : 냉이 300g, 멸치 6마리, 다시마 5×6cm 1개, 소고기 100g, 양념(청장 5g, 다진 파 15g, 다진 마늘 10g, 된장 40g,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① 냉이는 뿌리가 굵고 잎이 싱싱한 것을 골라 누런 떡잎은 떼어내고 잎과 뿌리 사이의 검은 것을 칼로 긁은 뒤 잔털을 다듬는다. 흐르는 물에 흙물이 나오지 않도록 씻는다.
② 냄비에 물 800g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20분 정도 끓여주고 체에 걸러내고, 소고기는 굵은 채로 썰어서 거즈를 데고 핏물을 제거해 준비한다.
③ 만들어진 육수에 소고기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줄여 10분 정도 더 끓이다가 씻어 둔 냉이를 넣어 다시 끓기 시작해 냉이가 익으면 다진 파와 마늘, 청장을 넣어 마무리한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냉이 차는 냉이를 잘 말려 뜨거운 물을 붓고 우려내서 마시면 향이 아주 향긋하고 좋다고 하네요. 

냉이 차 만드는 법은

① 냉이를 뿌리 채 깨끗이 씻습니다 .

② 끓는 물에 살짝 데친후 그늘에서 바짝 말리거나, 건조기에 말립니다. 

③ 따뜻한 물을 부어 진한 초록색이 우러날때까지 두었다 마십니다. 

 

이 외에도 냉이뿌리를 말려서 가루를 내서 먹는 냉이가루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냉이가 건강에 효능이 있으니 하루에 찻 스푼으로 한 스푼정도 물에 풀어서 마시는 방법도 냉이가루 효능을 느끼기에 좋다고 하네요. 

 

_냉이 부작용

냉이 부작용은 성질이 평하고 달기 때문에 큰 부작용이 없는 음식이지만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결석환자들의 경우는 주의를 하는게 좋습니다. 한 두번 먹는 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건강에 좋다고 지속적으로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판단되네요. 

 

이상으로 냉이 효능 부작용 및 냉이 된장국 끓이는법, 냉이가루 효능, 냉이차 만드는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건강에 두루두루 좋은 냉이 효능, 봄이 가기 전에 꼭 제대로 느껴봐야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부탁드려요^^
구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이것만 알면 끝!![먹는것이 약이다]

- 생강차 효능 부작용 이것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5]

- 계피차의 효능 부작용 이것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 2]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