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건강_효능_영양제

콘드로이친 효능 부작용 나만 몰라?

by 알차니3.0 2022. 2. 28.
728x90
반응형

콘드로이친 효능 부작용 궁금하셨나요? 콘드로이친 이란 무엇이고, 콘드로이친 콘드로이친 1200mg 가격과 부작용 및 원료 그리고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콘드로이친 효능으로는 허리 무릎 손목등의 관절에 윤활유 역할을 해주고, 연골세포를 돕고, 허리통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며, 항염증의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요점정리하였으니 긴 글이 싫으신 분들은 아래글⬇⬇⬇을 먼저 읽으시면 됩니다. 

 

한국 여성들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퇴행성 질환중 하나가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라고 하는데요.

매년 환자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스포츠 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관절건강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퇴행성 관절염환자들에게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콘드로이친 이란? (콘드로이틴)

콘드로이친 이란 콘드로이틴을 말하는것으로 골 관절염의 관절 질환 치료에 글루코사민과 함께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콘드로이친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연골 탄성섬유의 주성분입니다. 

상어의 연골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인체의 관절, 연골, 피부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의 파괴를 막아주고 새 연골 생성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글루코사민에 비해 원료가 100배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 원인 및 증상

관절염 원인으로는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지기 때문인데요. 퇴행성 질환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연골이 더 이상 생성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콘드로이친이라는 성분이 나이가 들면서 길이가 짧아지고, 크기가 줄기 때문에 연골 구조가 바뀌면서 무릎뼈의 간격이 좁아져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 콘드로이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이란 효능 부작용
콘드로이친이란 효능 부작용

 

콘드로이친이 연골과 같은 관절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이기 때문에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은 관절 윤활제로서 연골세포 영양공급과 재생을 촉진해줍니다. 또 뼈와 뼈 사이의 마찰력과 마모를 감소시켜주고, 항염증과 통증 완화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콘드로이친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콘드로이친 효능 1 - 관절 윤활제(허리, 무릎, 손목 등)

효능 첫번째는 관절 윤활제의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연골을 보호해주는 성분은 글루코사민, 히알루론산, 콘드로이틴이 기본성분입니다.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되지만 음식으로 제공해줄 수 도 있기 때문에 관절 윤활제의 역할을 하고 탄력성을 갖게 해줍니다. 

실험실의 연구에 따르면 콘드로이틴이 관절의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와 물질의 활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2 - 연골세포 영양공급, 재생 촉진

효능 두번째는 연골세포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재생을 촉진해줍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 성분의 주성분으로 탄성섬유와 영양공급을 담당합니다.

연골내의 활액과 체액이 머무르게 해주며, 보습을 유지해주고, 영양공급을 도와주며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해줄 수 있는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3 - 허리통증 예방 개선, 뼈와 뼈사이의 마모 감소

효능 세번째는 허리통증 예방 개선, 뼈와 뼈사이의 마모 감소 입니다. 

허리통증이나 무릎 관절 통증이나 모두 뼈와 연골의 문제인데요. 허리통증의 경우 장시간 나쁜 자세가 습관이 되서 척추뼈가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되면서 연골이 많아 닳아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뼈와 뼈 사이의 쿠션역할을 해주는 추간판이 노화되면서 허리통증이 심해지게 되는데요. 콘드로이친이 수분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허리통증(요통)을 줄여 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4 - 항염증, 통증 완화

효능 네번째는 항염증, 통증 완화를 도와줍니다. 

콘드로이틴 사용에 대한 19건중 12건이 통증 완화에 있어서는 플라시보보다 훨씬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절 공간 협착의 진행이 적어졌고, 진통제사용을 줄여주었다고 합니다. 또한 천연 소염제 역할을 하고, 연골의 약화를 늦춤으로써 관절염 통증을 완화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유럽 골다공증 임상 및 경제적 측면 학회(ESCEO)는 제약 등급으로 콘드로이틴이 무릎 골관절염 의 1차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콘드로이친 1200 원료, 가격
콘드로이친 1200 원료, 가격

  콘드로이친 부작용과 원료 

콘드로이친 부작용은 원료가 어느만큼 들어가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중의 제품들이 콘드로이친으로만 이루어진 제품은 없으며, 콘드로이친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원료를 배합하여 판매되고 있으니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겠습니다. 

 

자주쓰이는 원료로는 MSM(엠에스엠)이라 불리는 관절조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성분과 상어연골에서 추출한 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 황산염을 기본으로 하고 다른 성분들이 함께 포함됩니다. 

각 제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1200mg이 권장량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먹을때는 하루에 2,3정을 먹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부작용은 배에 가스, 울렁임, 설사 등이 보고 되었습니다. 식약처에서 검증 받은 원료를 사용했는지 확인해보고 구매하시는게 좋으며 알레르기 체질의 경우 조개류,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혈액응고제를 섭취하거나 출혈성 질환으로 약을 복용한다면 부작용을 주의 해야 하고 임산부, 수유부는 주치의와 상담후 섭취해야 합니다. 콘드로이친 하루 권장량은 1200mg입니다. 

콘드로이친을 선택할 때
▲인체와 유사한 성분으로 체내 흡수가 빠른 ‘소유래’ 콘드로이친인지
▲식약처가 인증한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지
▲일일 권장량 1200mg이 함유돼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주의할 점으로 볼 수 있다.
[출처 : 메디컬 투데이]

  콘드로이친 많은 음식(관절에 좋은 음식)

그럼 이런 연골 성분 음식으로 섭취할 수는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연골에 좋은 음식들을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연골,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들로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이 도가니 입니다. 도가니에는 소의 무릎 연골이 사람과 비슷해서 콘드로이친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종근당 콘드로이친 1200은 콘드로이친의 주 원료가 소의 연골입니다. 

 

또한 콜라겐이 많은 닭발과 족발도 도움이 됩니다. 글루코사민과 콜라겐이 많이든 장어도 도움이 됩니다. 

 

콘드로이친은 관절보조제, 관절 영양제로 뜨고 있습니다. 후기를 보면 처음에 효능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다가 3개월정도 꾸준히 복용하고 나니 염증이 서서히 사라지고 있다고 하는 의견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콘드로이친 추천은 몇가지 제품을 비교해보고 가격과 각 영양제들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콘드로이친이 뼈와 관절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것과 부작용 및 관절에 좋은 음식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글이 도움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부탁합니다. 
댓글과 구독은 글쓴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콘드로이친 1200추천, 가격, 후기 비교 종근당 주영엔에스

 - 뼈엔 엠비피mbp 효능 가루 분말 , 부작용 나만 몰라?

- 고투카원 효능과 가격 부작용 당뇨 이것만 알면 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