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건강_효능_영양제

계피차의 효능 부작용 이것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 2]

by 알차니3.0 2021. 12. 24.
728x90
반응형

계피차의 효능, 계피차 부작용 궁금하셨죠? 몸에 좋은 차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이글에서는 계피차의 효능과 계피차 부작용 및 먹는 법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옛날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해 많은 나라에서 계피차 효능을 알고 사용했을 만큼 역사가 깊습니다. 계피차는 당뇨에 효능이 있고, 계피물을 끓여서 모기를 쫓는데도 쓰고, 항균효과와 방부제의 역할로 다양하게 쓰였습니다. 

 

계피차의 효능에 대해 다룰 본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첫째, 계피차의 효능 5가지 - 당뇨개선, 혈액순환, 다이어트, 감기 예방, 암 예방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둘째, 계피차 부작용과 셋째, 좀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계피차 만들기입니다. 

계피의 한의학적 특성도 곁들였으니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계피 성질

계피 성질은 따뜻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소화기관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여성들에게 좋다고 하죠.

허준의 동의보감에 나온 계피 성질은 열이 많고, 달고, 맵고, 독이 조금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 계피는 몹시 열이 많이 나고, 달고, 매우며, 독이 조금 있다고 그 성질을 표현한다.
동의보감에 있는 계피의 효능으로는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간이나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나는 것을 낫게 한다.
온갖 약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유산 시킬 수 있는 약재로 소개되어 있다. 
<위키백과>

계피와 시나몬을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시나몬은 주로 단맛이 많이 나는 반면 계피는 강려하고, 매운맛이 특징이어서 베이커리나 카페에서 쓰는 것은 시나몬이고, 수정과에 쓰이는 것은 계피입니다. 

계피차효능과 부작용
계피차효능과 부작용

1. 계피차의 효능 5가지

세계 3대 향신료중 하나인 계피는 여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 효능 계피차의 효능은 면역력 강화, 여성질환 개선, 혈관건강, 항균 살충, 당뇨 개선의 효능이 있습니다. 

 

① 당뇨병 예방 및 개선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 먹는 것은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계피는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과를 확인한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계피는 췌장세포를 보호하고, 혈당 상승을 지연시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조슬린 당뇨병센터에서 당뇨환자 51명에게 실험을 한결과 계피를 먹은 환자의 식후 당 수치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고, 탄수화물 흡수의 대사작용이 개선된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이 연구결과로 알 수 있듯이 제2형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② 혈액순환 촉진, 혈관건강

동의보감에서도 쓰인것처럼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손발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해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 특히 좋은 효능을 갖고 있는데요.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체온을 높여줍니다.

 

한의학에서는 오장육부 중에서 소화기를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계피와 생강을 넣어 수정과라는 음료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해 주기 때문에 만성적인 질병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③ 다이어트에 도움 

계피가루는 중성지방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늦춰주어 최근에는 계피차 다이어트도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계피는 혈액을 맑게 해줘 중성지방에 의해 탁해진 혈액을 맑게 해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순환이 잘 되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도록 신체 전반의 기능을 끌어올려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④ 감기예방, 차가운 배앓이, 하복부 냉증, 생리불순

한의학에서는 계피가 풍한(몸에 들어온 차가운 바람)을 발산시켜 치료에 도움을 주고, 피부혈과 확장 및 발한 해열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 탕액편에는 계피가 뱃속의 냉통을 치료한다고 쓰여 있는데, 가을과 겨울에 배가 아플 때는 계피만 낫게 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질환이라고 불리는 하복부 냉증이나 생리불순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동의보감 처방>
한랭복통(寒冷腹痛). 감한복통(感寒腹痛). 한사(寒邪)로 생긴 복통. 배가 계속 아프고, 몸을 차게 하거나 찬 음식을 먹으면 더 심해지고, 따뜻이 해주거나 만져주면 가벼워지고, 추워하고, 구갈이 없고, 설태는 희고, 맥은 침지(沈遲)하거나 침긴(沈緊)함.

 

⑤ 백혈병 및 피부암 예방

계피의 주성분인 '신남알데하이드'가 살균, 항암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고, 대표적인 효소 키나아제라는 성분은 백혈병과 피부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차세대 융합기술연구원 식의약센터 이기원 교수(서울대 농생명공학부)와 김종은 박사 연구팀에 의하면 계피의 효소 키나아제가 암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암 예방 및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계피차 만들기
계피 효능, 계피차 만들기

2. 계피차 부작용

몸에 좋은 계피차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무리 몸에 좋은 계피차이지만 장복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도 계피는 독성이 있다고 쓰여 있는 걸 보면 오랫동안 한 가지 차만 마시는 것은 좋지 않아 보입니다.

 

첫 번째 계피차 부작용은 간 손상입니다. 간이 손상되는 이유는 계피의 '쿠마린'성분 때문인데요. 

오랫동안 많은 양의 계피를 섭취할 경우 독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쿠마린 성분은 간 손상을 불러온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이 쿠마린 성분을 1일 섭취량 0.1mg/kg으로 제한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임신부에게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량 섭취할 경우 유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수술이나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3. 계피차 먹는 법, 만들기

계피차 만들기는 개인의 입맛에 따라 재료를 가감하면 됩니다. 

  • 먼저 계피 100그램을 준비합니다. 맛있게 계피차 먹는 법은 여기에 생강과 꿀을 넣는 것입니다.
    아니면 대추를 넣어도 좋습니다. 
  • 계피가 100그램이면 생강은 20%인 20그램, 꿀은 취향껏 넣으면 되겠습니다. 
  • 준비된 재료 계피, 생강, 대추 물을 함께 넣고 끓인다. 
  • 물이 끓어오르면 진한 색이 우러나오고 생강 대추가 흐물흐물할 때까지 끓인다. 
  • 적당히 졸은 상태에서 꿀을 넣어 마신다. 

 

이상으로 계피차의 효능 계피차 부작용, 계피차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피 효능이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이글이 도움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둥글레차 효과 효능 이것만 알면 끝!! [먹는것이 약이다 1]

- 꼭 먹어야할 장에 좋은 음식 5가지 나만 몰라?

- 아침공복에 좋은 과일 & 피해야할 음식, 나만 몰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