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노로바이러스 증상,원인 나만 몰라?

by 알차니3.0 2021. 11. 16.
728x90
반응형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원인에 대해 정리해 본다. 겨울철 식중독이라 불리는 노로바이러스의 계절이다.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원인,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겨울 제철인 굴의 계절이다. 나도 굴을 엄청 좋아하는데 어느 만화에 보니 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걸려서 엄청나게 고생한 일화를 봤다. 농식품부에 의하면 굴이 오염된 것은 가두리 양식장에서 버리는 인분에 의한 것으로 추정했다는 기사도 있다.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일단 겨울 식중독에 걸리면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 주요 증상은 오심,구토, 두통, 발열, 설사 이다.

추워지면 기승을 부리는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식중독이라 불린다. 급성 설사를 유발하는 가장 많이 알려진 증상 외에도 감기와 혼동되는 두통, 오한 같은 증상도 함께 동반되기에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매년 천명 이상이 겨울 식중독에 감염된다고 하는데 영하 20도에서도 바이러스가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어린이집의 경우 이 시기를 주의해야 하는데 식탁위에 자주 올리는 어패류에 많다고 알려져 있다. 

 

반응형

- 감염 잠복시간 : 24~48시간

-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 : 48~72시간

- 주요증상 : 오심, 구토, 설사, 두통, 발열, 오한 등

 

01. 오심, 구토, 설사가 자주 일어난다. 

02.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 등 신체 전체에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된다. 

03. 발열은 환자의 절반 발생

04. 설사는 하루 4~8회 정도로 장염에 해당되므로 소장에 염증이 생기지는 않는다. 따라서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니다.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다. 
증상은 24-60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나 대개 48시간 이상 지속되지는 않아 빠르게 회복된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난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법

2.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의 원인은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 식품이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농식품부의 기사에서도 굴이 오염된 원인은 가두리 양식장에서 일하는 인부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인분을 바다에 버리는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도 바이러스가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올 경우 감염이 쉽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로바이러스는 60도에서 30분정도 가열을 해도 죽지 않으며, 수돗물의 염소농도에서도 불활성화 되지 않을 정도의 강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3. 노로바이러스 전염성과 치료법

노로바이러스 전염성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회복 후라도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대부분 식중독은 건강한 사람이라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료가 된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에 맞춰진 항바이러스제는 없기 때문에 장염에 걸렸다고 항생제 치료를 하지는 않는다. 

 

병원에 입원할 경우 수분을 공급하는 수액을 주사해 주고, 탈수를 막는 치료법을 쓴다. 이온음료나 스포츠음료로 수분을 보충하기도 한다.(탄산음료, 과일주스 제외) 또한 증상이 심할 경우 2주 정도는 거의 모든 음식 섭취를 차단하여 장의 회복을 돕는다. 

 

4.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원인은 굴?

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걸렸다는 글은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설마? 하겠지만 실제로 그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식품, 식수, 감염 환자와 접촉을 통해 발생한다.
조개나 굴과 같은 어패류, 채소류를 생으로 먹거나 덜 익혀 먹는 경우, 감염 환자의 침이나 구토물 같은 분비물에 접촉하는 경우 감염이 발생하기 쉽다.
<출처 : 헬스조선>

 

5.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 셋

1. 손 씻기는 비눗물로 30초 이상

2. 음식과 식수는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

3. 감염자의 옷,이불등은 살균 세탁 필수

 

모든 바이러스의 예방법중 기본 수칙은 손을 씻는 것이다. 손은 비누에 30초 이상 씻어야 하고, 특히 전염성이 강한 굴은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한다. 85도 이상에서 1분간 가열하면 바이러스가 사멸하므로 음식이나 식수 등은 끓이거나 완전히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증상이 나타났다면 감염자의 옷, 이불 등 생활에 묻어있을 수 있는 모든 물품은 살균하고 세탁해야 하며 코로나처럼 자가격리를 하는 것이 주변 사람들을 감염시키지 않을 수 있다. 환자를 간호하거나음식을 조리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이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 원인, 전염성과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겨울철 식중독 조심할 수 있도록 예방에 철저해야겠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 드립니다. 


[겨울철 건강관리에 필요한 정보]

- 건선초기증상 알고계신가요? 좋은음식 이거!!

- 반신욕 효과 효능 알고 계신가요? 체온 면역력

- 코감기 빨리 낫는법

- A형 독감, B형 독감, C형 독감 차이

- B형 독감이란? 독감증상, 예방접종시기,가격

- 독감증상, 예방접종 가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