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2019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저도 접수

by 알차니3.0 2019. 5. 16.
728x90
반응형

2019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저도 접수해야겠어요. 

작년 12월 2019 1학기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고 4월쯤에 장학금을 지급받았는데 이제 기말고사가 코앞이고, 국가장학금 2학기 신청기간이 돌아왔네요. 학기를 시작할때는 여유만만이었는데 벌써... 라는 생각도 들고 사실 국가장학금 받으려면 학점이 (B이상-80점)이상 유지가 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는데 저는 첫 학기라 성적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일단 신청은 하고 봐야죠. 


2019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은 1차 신청이 5월 15일 수요일. 그러니까 어제부터네요. 6월 13일 목요일 6시까지입니다. 

현재 저는 재학생이니까 1차 시청기간에만 신청이 가능해요. 2차신청은 구제신청으로 재학기간 1회 인정된다고 하는데 특별한 일이 없는한 1차에서 신청하는게 낫죠. 2차 구제신청은 여러가지 조건이 붙더라고요. 


2학기 1차 신청기간: 19.05.15(수) ~ 06.13(목)



한 번 신청을 해봤기 때문인지 절차가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을것 같은데 혹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신청한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글 확인하세요. 


 - 19년도 국가장학금 1차 2차 신청기간, 방법



역시나 신청을 하고 나면 1학기처럼 등록금 납부 후에 장학금이 지원되지 않을까 싶은데 다른 글을 보니 2학기는 등록금 고지서에서 우선 감면이 된다고 하는 글을 봐서 정확치 않네요. 이건 닥쳐봐야 정확히 알거 같아요.  


역시나 국가장학금 신청하면 조건은 가족정보, 재산사항등 확인하니까 가족정보가 일치 않지 않는다면 서류는 6월18일까지 제출해야 하는데 서류대상자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금 신청후 1~2일후에 문자로 통보해준다고 합니다. 

서류는 민원24에서 떼면 되니 그리 어려운 과정은 아닐 것 같네요. 


<2019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2019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1학기 소득인정액 계속 사용 가능합니다. 

장학금 심사는 보통 학생본인과 부모, 배우자같은 가족관계구성원들의 소득, 재산, 부채를 함께 심사하는데요. 가구원 정보제공동의가 꼭 필요하더군요. 처음에 신청할때 이건 뭐야? 라면서 얼마나 헤매고 시간이 많이 걸리던지. 공인인증서가 당연히 필요하겠죠?  만약에 이전에 신청한 기록이 있다면 2학기에는 추가동의는 필요없다고 하니 훨씬 간편할것 같네요. 


국가장학금 받는 방법, 유지조건 완화.


지원금을 받으려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 성적이 B이상이어야 하는데요. 이와 함께 이수학점학기당 12학점 이상이면 된다는 기준이 이었네요. 저도 이건 몰랐어요. 


<전국 학자금지원센터><전국 학자금지원센터>


18년도 전에는 이 기준을 충족해야 했다고 하는데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을 위해 작년 1월부터 성적기준이 C학점으로 완화됬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기초. 차상위계층은 C학점 이상만 되면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부럽.


이외에도 1~3구간 학생들은 ‘C학점 경고제’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경고를 2회 적용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1회 경고를 받았다면 아직 남은 기회가 있으니 한 번 더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해요. 


올해부터는 학생들을 위해서 부모님이나 본인의 사업장 휴·폐업 정보가 자동 반영 되도록 했다고 하네요. 더 자세한사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www.kosaf.go.kr)과 전화상담실(☎1599-2000)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장학금 받으려면 대학의 특수성으로 봐서 성적이 관건인데... 이놈의 성적이 걱정이에요. 



 - 국가장학금 서류제출 방법(캡처) 신청결과 확인하는 법


 -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금 사업내용 정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