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조갑박리증을 앓고 있다 ㅠㅠ. 손톱 들뜸 치료법 공유

by 알차니3.0 2018. 3. 20.
728x90
반응형

조갑박리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손톱 들뜸 증상이라고도 하는데요. 이글에서 조갑박리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개인적인 후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조갑박리증 증상을 앓고 있는지 벌써 8년도 더 된 것 같은데요. 조갑분리증이라고 처음에 들은것 같은데 나중에 알고보니 조갑박리증이라고 하더군요. 처음에 손톱이 들뜨는데 열손가락의 손톱이 이상해지니 얼마나 놀랐는지 몰라요. 

 

제가 조갑박리증이 처음 생긴건 정말 스트레스를 너무너무, 엄청나게 받았을때였어요. 업무로 스트레스가 장난 아니어서 심지어 복부지방에 염증이 생기기도 했었네요. 지방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어요.

 

-조갑박리증 원인

조갑박리증 원인으로는 워낙 다양해서 뭐라고 단정짓기는 어렵다고 해요. 

병원에 갔을때도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일 확률이 높다고 했어요. 의사 쌤 말로는 달리 치료방법이 있는것은 아니어서 연고처방받고, 먹는 약만 먼저 처방해주겠다고 하시더군요. 

 

들리는 말에 의하면 손톱 들뜨는 이유는 미네랄이 부족해서 그런다고 하기도 하고, 세포 열에너지학에서 발생원인이 있다고도 하더군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몸안의 열이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과도하게 손발 끝으로 몰릴 경우에 피부온도가 상승하면서 염증이 발생해서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작년에도 한번 여름에 이 증상이 나타났는데 그때 정말로 한 여름 뙤약볕에 하루 종일 있었거든요. 그랬더니 다음날 바로 손톱이 들뜨면서 증상이 시작됬는데 역시 그럴 수도있겠다 싶었어요. 하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니 원인이 한가지일 수는 없겠죠^^

 

- 조갑박리증 증상

조갑박리증 증상으로는 제경우 초기에 손톱 끝이 이상하게 투명한 줄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처음엔 뭐지? 물이 들어갔나? 이런 생각을 했어요. 그러다가 손톱 하나 부터 시작해서 열손가락 손톱으로 퍼졌어요. 손톱 전체가 투명한 줄이 생겼다가 점처럼 바뀌기 시작하더군요. 

[조갑박리증 치료법]
[조갑박리증 치료법]

그러면서 손가락 끝에 통증이 오기 시작했어요. 따끔따끔하다고 해야 할까요? 찌릿찌릿 하다고 해야할까요. 일상생활 하는데는 별 불편함이 없는데 설거지를 한다거나 하는 손가락 끝을 쓰는 일을 하면 통증이 확실히 느껴져요. 심해지면 손가락 끝이 어디 닿기만 해도 통증이 많이 느껴지죠. 그때쯤 병원에 가서 조갑백선이라고 해서 조갑박리증이라고 알게 됬네요. 

 

지금도 조갑박리증 증상이  다시 재발하려고 할때는 그 느낌이 있어요.

그러면 아 손톱이 다시 들뜨겠구나 싶어서 굉장히 주의깊게 지켜보면서 신경을 씁니다.

다른 분들은 조갑박리증 증상은 통증이 없다고 하는데 제 경험으로는 통증이 있습니다. 아주 미세한 통증부터 시작해서 손톱끝이 평소와 다른 느낌을 받게 되죠. 이제는 오래되서 시작될때 느낌이 있어요. 

 

[손톱 들뜸]
[손톱 들뜸]

 

- 조갑박리증 치료법

조갑박리증 치료법은 한방으로 치료하는 법과 연고를 바르는 피부과적 치료가 있어요. 전 피부과에서 처방받은약 먹고 발라봤는데 효과는 별로 없더군요.

연고를 바르면서 점점 더 손톱이 딱딱해지고 화석처럼 변해가는것 같아서 약을 먹는것도 그만두고, 처방 받은 연고도 일주일 이상 바르지 않았어요.

요즘은 한방으로 치료한다는 곳들이 많던데 제가 경험해 보지는 않아서 효과에 대해서는 모르겠네요. 대부분 블로그가 홍보하는 곳들이라서..

 

조갑박리증 치료법은 제 경험으로 그동안 제가 겪었던 치료나 예방에 도움되는 몇 가지를 정리해 볼게요. 

 

1) 스트레스 관리 

손톱, 발톱이 들뜨는 원인은 스트레스일 확률이 가장 큰데 면역력이 약해지고 체력적으로 약할때 많이 발병하더군요. 

그래서 스트레스를 안 받는게 우선인것 같아요. 스트레스를 많이 주던 일을 그만두고 일년정도 지나니 그 증상이 사라졌거든요. 대신 간혹 몸에 무리가 오면 여전히 다시 증상을 보입니다. 

 

2) 꾸준한 운동

두번째 치료 및 예방법은 운동이에요. 

손톱은 말초신경이 있는 곳이니 혈액순환이 잘되고, 면역력을 높이는게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과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서 체력을 보강해주는게 좋더군요. 

 

[조갑박리증 증상]
[조갑박리증 증상]

 

3) 비타민C 고용량 복용

세번째로는 비타민C를 꾸준히 복용해주면 좋은것 같아요. 여기다가 양질의 영양소를 섭취해주면 더 좋은데 쉽지 않아서 그냥 종합비타민으로 대신하고 있어요. 특히 비타민C를 고용량으로 복용할때 전체적인 면역력이 올라가서 그런지 손톱이 들뜨는 조갑박리증 증상이 덜 생기더군요. 

 

마지막으로 손톱끝에 증상이 나타난다 싶으면 약국에서 파는 피부연고를 살짝 발라줘요. 염증이 더 심해지기 전에 연고를 발라주면 더 낫더라고요. 

몇일 전에도 손톱끝이 아프기 시작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연고를 잠자기전에 바르고 다음날 한 두 번 더 발랐더니 그 증상이 사라지네요. 

 

일반적인 조갑박리증 치료법은 아닐 수 있는데 저한테는 효과가 어느정도있는 방법이라 정리해보았으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도움되셨다면 빨간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게 큰 기쁨과 힘이 된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벌화분 효능 먹는방법 비폴렌 부작용은?

- 급성편도염 치료 증상 편도선 부었을때? 후기

- 두피열내리는법 정리 탈모치료 병원대신 이렇게 해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