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영화, 연예 정보

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 영화 OST 결말은?

by 알차니3.0 2017. 9. 8.
728x90
반응형

클린트이스트우드의 후기 걸작중 하나라고 평가 받는 그랜토리노 영화 OST와 줄거리 결 EBS 세계의명화에서방영.

그랜토리노는 클린트이스트우드 출연작중 말년에찍은 걸작으로 평가받는 영화이다. 영화만큼 ost도 인상깊게 남아 있는 영화로 줄거리와 결말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본다. 



서부영화로 그만의 독특한 인상을 만들어낸 클린트이스트우드는 미국인이라는 속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그랜토리노를 직접 만들고 주연을 맡았다. 이 영화의 주인공 월크 코왈스키라는 인물은 말수는 적지만 굳건하고 단단한 바위 같은 얼굴에 무표정이 월트라는 인물의 성격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 영화가 끊임없이 상기시키는 이제는 다 지나가버린 ‘미국적’인 것들을 지키려는 노쇠한, 그러나 고집스러운 노인의 얼굴이 보인다.


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 영화[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 영화/EBS 명화]


이 영화를 관통하는 주제는 한 사람의 정체성과 그것이 타인을 통해 내적으로 여지없이 흔들리며 다시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나가는 인간관계인지도 모른다. 노년의 미국인 월트 코왈스키를 만들어낸 것은 참전의 기억과 50년간 하나의 회사에서 일했다는 자부심 같은 것이다. 그런 그는 자신이 그토록 경멸하고 무시했던 타민족 이민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이 고수해온 삶의 방식의 균열을 경험하게 되는데 새로 이사온 이웃 몽족 가족때문이다. 



그에게 ‘아시아인’은 전쟁을 떠올리게 하며 그에게 두려움과 괴로움을 동시에 안기는 이들이라는 점에서 몽족 이웃은 멀리하고 싶어하지만 옆집 소년 타오가 더 이상 쓸모와 가치가 없어 보이는 자신을 살뜰하게 따를 때 그는 이상한 내적 흔들림을 경험하게 되고 그것을 지켜보는 것도 이 영화의 관전 포인트라 할 수 있다.


그랜토리노 줄거리와 결말은 다음과 같다. 

젊은 시절 한국전쟁에 참전했고 미국으로 돌아와서는 포드 자동차 회사에서 일하다 이제는 은퇴한 노년의 월트 코왈스키(클린트 이스트우드). 그는 세상만사에 심드렁하고 웬만하면 모든 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가 유일하게 애정을 주고 아끼는 대상이 하나 있는데 1972년에 포드사가 생산한 자동차 ‘그랜 토리노’다. 


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 (월크 코왈스키 역)]

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그랜토리노/ 새로이사온 몽족 가족]


상당한 크기에 엔진 소리는 좀 시끄러우며 기름은 또 얼마나 많이 먹는지 모른다. 이제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 한때 잘 나가던 시절을 대표하는 상품이다. 현재 잘 나가는 일본과 독일산 자동차와 비교되는 그야말로 과거의 유산 같은 것이다. 


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그랜토리노 수와 우정을 쌓는다]


월트는 자신의 모습을 그랜토리노에 투영하고 있다. 이제는 별 볼 일 없어진 과거에서 온 사람이자 과거에 발이 묶여 있는 사람 월트 코왈스키. 그가 지향했던 ‘미국적인 가치들’은 이제 아득하게 사라져버린 뒤이고, 동네는 슬럼화 돼 사람들이 떠난 대신 그 자리를 채우는 건 언제나 수다스러운 몽족 출신의 미국 이민자 가족들이다. 


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그랜토리노 / 몽족 갱단에게 협박을 받는 타오]

그랜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그랜토리노/ 타오는 월트를 잘 따른다]


타오의 가족은 자꾸 월트를 귀찮게 구는데 어느새 그들 사이에 은근슬쩍 우정이라는 게 자리 잡는다. 하지만 그들을 노리는 갱단과의 갈등은 타오와 월트사이를 파고든다. 월트의 차를 훔치라고 강요했던 갱단에게 타오가 협박을 당하고 주변인물들까지 괴롭힘을 당하자 월트는 자신이 사건을 해결하기로 한다. 


그랜토리노의 결말은 해피엔딩이라고 보는데 월트의 유언장으로 이영화의 마지막 웃음과 행복함을 느낄 수 있다.

"첫째, 히스패닉 떨거지 마냥 차 지붕 뜯어내지 말 것. 둘째, 레드넥 병신처럼 멍청한 불꽃 모양 도장하지 말 것. 셋째, 아시아 게이마냥 후미에 터무니없이 큰 스포일러 달지 말 것. 튜닝하면 X 같아 보인다. 이 사항들만 지킨다면 차는 네 것이다."

 

<그랜토리노 결말 OST 엔딩씬 >

+ 영화 관련글 : 

- 디파티드 결말 무간도 리메이크작 어떻게 다를까?

- 인생영화 추천 덕후들을 위한 로맨스 영화

- 영화 리얼, 리얼 후기 개망작

- 살인자의기억법 소설 영화화 설경구 설현 김날길 개봉일과 결말이 궁금해?

- 서울드라마어워즈 박보검 이보영 해외출품작 지상파 방송정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