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당뇨병 초기 증상 - 당뇨 치료방법 [당뇨 완치 방법 6]

by 알차니3.0 2017. 2. 21.
728x90
반응형

 당뇨병 초기 증상 - 당뇨병 치료방법, [당뇨 완치 방법 6]

주변에 당뇨병에 걸린 분이나 혹은 지금 내가 당뇨병에 걸렸다면 완치할 수 있는지,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많이 궁금하실거에요. 저 역시 어머니가 당뇨로 오랜 시간 고생하셨기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흔한 질병이 되었지만 심각성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도 주변에 너무 많다는 것이 저는 항상 안타깝습니다. 

당뇨병에 대해 당뇨 초기 발병부터 당뇨 식단, 당뇨 약의 종류, 당뇨 합병증, 인슐린, 치료과정등에 대해 정리를 해볼 생각입니다. 모쪼록 당뇨를 앓으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제가 처음 당뇨를 접한 것은 거의 30년 전이에요. 그만큼 오랫동안 어머니가 그 병을 앓으셨으니 이런저런 과정을 참 많이 겪었다는 뜻이죠. 





- 당뇨병과 가족력


당뇨병과 암은 가족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기억하기로는 할머니, 할아버지대에는 당뇨병에 걸리셨던 분들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또 그 윗대에서 당뇨로 돌아가셨다는 분들의 얘기도 들은 적이 없어요. 


그래서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아마도 식습관에 원인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군요. 당뇨라는 질병이 서구화된 식습관이 원인이 됬다고 많은 의사들이 얘기하는 걸 보면 너무 잘먹어서 생기는 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동의보감에도 소갈병이라고 해서 세종대왕도 이병으로 고생을 했다고 하잖아요. 간단하게 우선 1형 당뇨와 2형당뇨에 대해 알고 가면 좋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 이란? 증상과 원인,차이점


[당뇨병 초기증상][당뇨병 초기증상]


이제 당뇨병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 볼까요. 


1. 건조한 피부

2. 혀의 통증

3. 달콤한 향이 나는 입냄새

4. 부종

5. 쥐나는 증상


당뇨병의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당뇨 수치를 검사해봐야 정확하지만 이런정도의 증상을 보인다면 의심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공통된 증상들입니다. 


당뇨병으로 진단이 내려지는 당뇨 수치는 공복 혈당이 126 mg이 나왔을때 입니다. 당뇨는 포도당이 혈액속에 들어가 과혈당 상태로 돌아다니며 혈관과 신경을 망가뜨리는 질병이라서 가장먼저 나타나는 증상들은 위와 같아요. 


[당뇨치료방법][당뇨치료방법]

 당뇨병 초기 증상 

1. 무력증


저희 어머니는 당뇨 초기에 매우 무력해 하셨어요.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눈에 눈꼽이 평소보다 많이 끼셨고, 갑작스레 몸에 힘이 없고, 하루종일 무력감에 몸도 움직이기 힘들어 하셨습니다. 언제까지나 젊을것 같던 몸이 어느날 갑자기 평소와 다르니 얼마나 당황하셨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당뇨병 초기 증상으로 무력감을 호소하는데 단순히 피곤이 쌓여 하루 이틀 쉬고 나면 회복되는 그런 무력감이 아닙니다. 


2. 어지럼증


무력증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이 어지럼증입니다. 온몸에 힘이 없으니 어지럼증이 동반되고, 저 멀리 있던 물체가 눈앞으로 다가오는 것 같은 경험도 동반 됩니다. 


3. 화장실을 평소보다 자주간다. 


소갈증이라는 옛 병명처럼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병입니다. 소변을 보면 소변에 거품이 아주 많이 일어나는 증상을 보여주죠. 그리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되니 물을 또 자주 마시게 됩니다. 정상적인 범주에서 벗어날 정도로 화장실을 자주가고, 물을 자주 마시게 된다는 증상을 보이게 되요. 여기까지 왔다면 이미 당뇨가 발병후 진행중이라는 뜻입니다. 


4. 배가 자주 고프고 체중이 감소한다. 


당뇨병에 걸리면 평소에 먹는것과 같은 양을 먹었는데도 밥을 먹은 후 한 두시간 안에 다시 배가 고파집니다. 단순히 입이 궁금하거나 심심해서 먹는 간식과는 다르게 또 같은 양의 식사를 하거나 배가 금방 꺼지니 더 많이 먹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죠. 하지만 먹는것과 다르게 체중은 눈에 띄게 감소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3번과 4번정도의 증상을 보이면 그때서야 병원에 가보고 당뇨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언급한것처럼 당뇨가 발병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발병 증상이 위의 4가지 입니다. 
당뇨병 자가진단법으로 4가지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 하는데 이런 증상들이 나타났다면 대체로 당뇨가 시작됬다고 봅니다. 정확한 진단은 물론 병원을 가봐야 합니다.  그러나 제가 아는 분들은 이런 경우 대부분 진행중이었습니다. 


당뇨병 발병기 진행상황이 초기에 해당한다면 먼저 병원에 가서 검사후 의사선생님의 진단과 의견을 듣는게 가장 좋은 치료법의 시작입니다. 2형 당뇨의 경우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도 가능하기 때문에 빨리 치료 받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 혈당 낮추는 음식 5가지 : 당뇨 치료,완치 방법


- 당뇨에나쁜과일 : 당뇨 정복, 당뇨 완치 하기


- 당뇨 완치가 가능하다는 소문들의 진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