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 썬크림으로 없애는 스텐녹제거 해봤어요.

by 알차니3.0 2019. 7. 31.
728x90
반응형

The stainless steel rusty remove

8년이나 쓴 스텐 주방가위. 분리가 되서 씻기에 편했는데 스텐304가 아니었는지 조금씩 녹이 슬기 시작하더니 눈에 자꾸 거슬리는 수준이 되서 드디어 스텐 녹제거를 해보기로 했어요. 쇠 녹제거에 썬크림으로 하면 잘 된다는 말들이 있어서 직접 해보았답니다. 예전에는 녹 제거 방법을 몰라서 녹나면 스텐 수세미로 박박 닥다가 그것도 안되면 결국 쓰레기통에 재활용으로 버렸는데 녹 제거라도 한 번 해보자 하는 심정으로 쇠 녹을 제거해 보기로 했어요. 


여러가지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

1. 치약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1 치약--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1 치약-


저도 그렇지만 녹 제거를 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치약을 떠올리잖아요. 저도 해봤는데 이 방법은 그다지 효과가 없었어요. 은을 닦을때는 효과적이던데 쇠나 스텐은 그다지 효험이 별로 없었습니다. 많이 녹슬지 않았다면 사용해도 괜찮긴 하는데 극적인 효과는 못봤어요. 



2. 베이킹 소다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2 베이킹소다--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2 베이킹소다-


해외에서 보니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스텐이나 쇠의 녹슨거를 제거하더군요. 방법은 별거 없고 녹슨 부위에 물을 뿌린 후 베이킹 소다를 뿌린 다음에 닦아주는 방법이었어요. 또는 물에 베이킹 소다를 풀어서 닦기도 합니다. 


3. 식초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3 식초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3 식초 -


식초의 산 성분이 녹을 제거해준다고 하는데 식초를 바른 후에는 5분정도 기다리고 젖은 스폰지로 닦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식초중에서는 증류한 화이트식초가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증류한 식초가 더 좋은 이유는 산성이 일반 식초보다 조금 낮기 때문인거 같아요. 너무 강하면 오히려 부식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4. 레몬즙 + 베이킹 소다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4 레몬과 베이킹소다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4 레몬과 베이킹소다 -


레몬즙으로도 녹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레몬즙과 베이킹 소다를 1:1로 섞은 다음에 녹슨 부위에 올려주고 젖은 스폰지로 닦아 내는 방법이에요. 한 번 한 이후에도 녹이 남아 있으면 혼합물을 좀 더 오래 있도록 한다음에 닦으면 더 깨끗이 닦인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라이터 오일같은걸 활용하는데 인화성이라 위험할것 같아요. 또는 쉽게 철물점에 가면 녹제거제를 파니까 그걸 활용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은데 저는 썬크림이 스텐 녹제거에 좋다고 해서 직접 해보기로 했어요. 


쇠 녹슨거 제거방법 썬크림으로 직접 닦아보았아요. 

-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쇠 녹슨거 제거방법 모음-


스텐가위가 보다시피 녹이 여기저기 있네요. 사진에는 그나마 덜 지저분해 보이는거에요. 직접 보면... 웩

특히 접합부분에 녹이 많이 슬었어요. 설겆이를 바로 하지 않고 물에 담궈놨더니 이렇게 되더라구요. 저렴한 스테인레스들은 크롬이 섞여서 이러기도 한다는군요. 저도 사은품으로 딸려온거라 녹이 슬었네요. 


-스텐 녹 제거방법--스텐 녹 제거방법-


철수세미로 긁어도 봤는데 구석진 곳이라 잘 벗겨지지도 않고 매번 찝집하게 사용하고 있었어요. 

얼마남지 않은 페이스샵의 썬크림이 있어서 요번 기회에 다 사용해야겠다 싶어 얼른꺼내왔어요.  

제꺼는 spf가 35%짜리에요. 썬크림이면 다 되는거 아닐까 해서 바로 적용. 


-녹 제거방법--녹 제거방법-

- 썬크림으로 쇠 녹슨거 제거 실험-- 썬크림으로 쇠 녹슨거 제거 실험-


면봉을 이용해서 꼼꼼히 발라주었습니다. 

동그란  접합 부분에 눈에 거슬리는 녹이 많아서 꼼꼼하게 발라주고 10분정도 기다렸습니다. 

썬크림을 발라주었던 면봉으로 여기저기 문질러주고, 혹시 잘 안닦였을까봐 썬크림을 더 묻혀서 문질문질~~

혹시 하는 마음에 면봉 딱딱한 부분으로 녹을 긁어내는 노력도 했어요. 


그렇다면 결과는??

음… 글쎄.  


- 쇠 녹슨거 제거 결과는?? -- 쇠 녹슨거 제거 결과는?? -


썬크림으로 녹 제거했다는 사람들을 깨끗하게 제거가 됬던데 제건 그다지 큰 차이가 없어보여요. 

아주 드라마틱한 효과는 볼 수 없었네요. 

시간을 더 두었어야 할지는 후속 실험을 안해봐서 모르겠어요. 


추가 검색을 해보니 spf 수치가 높고 백탁현상을 보이는 썬크림이 더 잘 닦인다고 해요. 

닦을때는 극세사가 더 잘 닦이고 썬크림을 바르고 방치하는 시간은 10분정도면 충분하다고 하네요. 

그냥 녹제거제를 쓰거나 집에 많은 베이킹소다를 이용해봐야 할까봐요. 



-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점


- 베이킹소다 효능과 활용법


 -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사용처 사용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