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건강_효능_영양제

어성초의 진짜 효능과 부작용

by 알차니3.0 2019. 5. 3.
728x90
반응형

발모액, 비누로 유명한 어성초의 진짜 효능과 부작용- 약용식물

예전에 남편의 M자 탈모에 지인이 준 어성초 발모액을 바르고난 후부터 가려움증이 생겨 아직까지 고생중이에요. 어떤게 원인인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이후로 어성초라면 효능이고 뭐고 부작용만 있는거 같아 뒤도 안돌아봤는데요. 오늘은 건강에 좋은 약초들의 효능이 좀 궁금해졌어요. 입소문이 났다면 그만한 효능이 있으니 그럴텐데 지나친 일반화로 어성초는 부작용이 심해 라고 생각했던건 아닐까 하고 약간의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성초 발모액이 유명해진건 제가 기억하기로는 어는 종편에서 의사라는 분이 나와서 탈모에 좋다고 알려주었기 때문인것 같은데요. 그때 한참 어성초액을 만드는게 유행이어서 쇼핑몰에서도 diy 키트처럼 팔았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어성초에 대해 알고 써보도록 정보 정리해 봅니다. 




어성초는 삼백초과에 속하는데 우리나라의 정식명칭은 약모밀이라고 합니다. 

삼백초는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식물이에요. 삼백초는 염증에 좋다고 알려진 식물이에요. 

어성초가 삼백초과이니 일단 염증에 좋겠죠? 예전에는 어성초를 거들떠 보지도 않았던 모양이에요. 

기왕이면 어성초보다는 삼백초가 약효가 더좋고 강장제로 이미 유명했기 때문에 굳이 어성초를 활용할 이유가 없었던 것 같아요. 


<어성초 진짜 효능><어성초 진짜 효능>


또 어성초는 예전에는 농사짓는 농부에게는 약효가 있는 건강에 좋은 산야초같은게 아니라 잡초처럼 생명력이 너무 강해서 뿌리까지 없애야 하는 손이 많이 가는 잡초같은 식물이었다고 합니다. 어성초는 메밀잎과 비슷하게 생겨서 약모밀속에 해당하는 식물입니다. 아래 메밀잎 사진과 비교해보세요. 닮은것 같기는 해요. 꽃은 확실히 다른 모습이네요. 


<삼백초><삼백초>

--삼백초와 어성초 한번 비교해보세요. --


어성초는 잎에서 비린내가 난다고 하죠? 

저도 생으로는 본적이 없어 향을 맡아본적은 없어요. 향이 너무 강해서 어성초를 만지고 나면 비누로 씻어도 하루종일 비릿한 냄새가 지속된다고 해요. 어느분 말에 의하면 생선 비린내보다 더 독하다고 하네요. 어성초의 비린내는 정유성분인 decanoyl acetaldehyder 때문입니다. 이 향이 비릿한 냄새를 풍기는거죠.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도와 전라도 지역에서 주로 재배를 하는데요. 울릉도와 제주도에서 자생하고 있다고 해요. 

꽃은 5월에서 6월 사이에 피는데 약재로는 뿌리위쪽의 줄기는 모두 약재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약초가 주목을 받은 이유는 아토피때문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흔치 않았던 질병인 아토피가 요즘 아이들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는데 아무래도 환경이 문제인탓이라는 생각이에요. 어성초는 옛날부터 종기, 구충, 각혈 등의 피부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어성초는 메밀속의 식물이다><어성초는 메밀속의 식물이다>

-- 메밀 잎과 어성초 잎이 비슷해 보이시나요? --


본초강목에 의하면 청열해독이라고 해서 열을 내려주고 독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외에도 이수통림, 소옹배농에 효능이 있어요. 이수통림이란 소변 볼때 배가 아픈데 소변이 붉으면서 잘 나오지 않을때의 증상이고, 소옹배농이란 고름이 있는 염증에 사용한다는 뜻이에요. 


그밖에도 폐렴과 급성기관지염, 편도선염, 장염 같은 염증을 동반한 설사에도 사용했고, 민간에서는 종양에도 어성초를 짓이겨 발랐다고 합니다. 


어성초는 혈액과 관련있는 염증에 효능이 있다는 뜻인것 같죠? 아토피에 좋다고 알려졌으니 살균효능도 탁월하다고 해요. 지식백과에 찾아보니 어성초의 대표적인 약성 효능은 살균이라고 해요. 어성초는 잎을 끓여서 목욕할때 입욕제처럼 섞어서 사용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비린내가 심하다는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하겠지만 말리면 비린내가 사라진다고 해요. 이런특성을 이용해서 차 처럼 말려서 입욕제처럼 사용하면 될것 같네요. 어성초 차는 10월즈음에 잎을 따서 그늘에 말리면서 바람에 비린내를 없애는게 좋다고 하네요. 




약재로서 어성초는 몸이 허하고 차가운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니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어요. 

독성은 낮지만 과다 섭취하면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특히 수족냉증이 있거나 임산부, 어린아이에게는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아요. 몸이 허하고 차가운 사람이라 하면 소화기가 약한 사람들이 많죠. 하지만 아토피에는 효과를 보일정도로 좋다고 하니 외용하는것은 괜찮을것 같습니다. 


약용식물에 대해 공부해보니 어성초는 탈모와는 전혀 관련이 없네요. 어느 뉴스에서도 본기억이 나는데 어성초가 탈모에 좋은게 아니라 다른 약재들이 효과를 발휘한것이라고 했던것 같아요.

이제 어성초 효능 확실히 알고 사용하세요. 




탈모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비슷한 글에서 확인하세요. 


 - 두피열내리는법 정리 탈모치료 병원대신 이렇게 해보자.


 - 머리카락이많이빠져요


 - 탈모에 안좋은 음식 커피 이야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