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구충제 복용시기 꼭 두번 먹어야 할까?

by 알차니3.0 2019. 2. 27.
728x90
반응형
구충제 복용시기와 복용방법, 먹어야 하는 이유 알아보자. 


예전부터 구충제를 일년에 두번씩 꼬박 꼬박 챙겨먹었던 경험이 누구나 다 있으실거에요. 간혹 구충제 복용시기를 놓치거나 복용방법이 생각이 나지 않을때도 있죠. 앗! 깜빡했네 라며 지금이 구충제 먹어야 할 시기인가? 라는 생각도 들곤해요. 저도 깜빡하고 먹지 않은것 같아 구충제 복용시기와 복용방법에 대해 정리해두려고 해요.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구충제 꼭 먹어야 해? 안 먹으면 안되는거야?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가 뭐지?
어릴때부터 습관적으로 먹어서 이제서야 이런 부분에 의문을 갖게 되네요. 과연 효과나 효능이 있는건지도 모르고 그냥 습관적으로 먹어서 문제가 되는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어요. 급 조사 들어갔습니다. 





먼저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조사를 해봤더니 먹어야 한다와 먹지 않아도 된다로 양분되는군요. 


<구충제 복용시기와 복용법><구충제 복용시기와 복용법>


먼저 꼭 필수는 아니다 라는 입장이에요.
예전에 전쟁과 가난으로 몸속에 회충이 많았다고 하는군요.
특히 예전에는 채소에 비료를 쓰지 않고 인분을 썼기 때문에 채소에 남아 있던 기생충들이 몸속으로 들어와 문제를 일으켰다고 해요. 

하지만 요즘은 농약과 비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럴 일이 많아 사라졌다고 해요. 


보통 기생충 감염은 민물생선이나 회, 생야채등에서 많이 감염되는데 민물생선과 같은 생선류에서 생기는 기생충은 약국에서 구입하는 구충제로는 효과가 없다고 해요. 꼭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맞는 구충제를 써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구충제 먹어야 하는 이유><구충제 먹어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 기생충 감염율은 2~3%정도라고 하니 회충약이나 구충제를 꼬박꼬박 챙겨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다만 쌈채소같은 생야채를 자주 먹는다면 혹시 모르니 구충제를 복용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건강증진의원 최중찬 원장은 “1년에 두 번 구충제를 복용하는지 묻는 경우가 최근에도 있다. 

과거에는 그러했지만, 1년에 두 번 구충제를 복용해야 할 상황은 이미 오래 전에 사라졌다”며 “구충제를 복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의사나 전문가의 충분한 검토와 안내에 따라 투여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기사 바로가기>


두번째로 구충제를 먹어야 한다는 의견인데요.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를 드는 사람들의 의견으로는 요충이 항문으로 나와서 항문주위에 알을 낳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혹시나 건강이 염려되시는 분들은 봄, 가을로 두번을 먹어주는게 좋다는 의견이네요. 또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먹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구충제 복용방법><구충제 복용방법>


구충제 복용시기 
보통 봄, 가을에 2번정도 복용을 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2월~4월, 9월~11월 사이에 복용을 한다고 해요. 이 시기에 기생충 감염율이 높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기사 바로가기>


제 기억으로는 초등학교 다닐때 대변검사를 하고 구충제를 챙겨먹여서 이런 습관이 생긴게 아닌가 싶었는데 뉴스를 보니 이유가 있었네요.



구충제 복용법은?
1년에 2회(봄, 가을)에 복용하면 되고, 식후, 식전 상관 없다고 해요.
부작용으로 구역질이나 구토, 설사 등이 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당장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2회에 걸쳐 먹는 약일 경우)
1회성으로 끝나는 기생충약은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겠죠^^


구충제를 먹을때 저는 예방차원에서 먹었는데 기생충을 없애는 원리가 포도당흡수를 못하게 해서 굶어죽이는 것이라고 하니 예방용으로 먹는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구충제 가격은 ?
제가 사먹을때는 약국에서 4,000~5,000원 사이였던 것으로 기억해요.
2회에 걸쳐 먹는약은 아니었고, 1번으로 끝나는 약이었어요.
2회에 걸쳐 먹는 약은 주로 요충감염이 있을때 일주일 간격으로 두번 먹는다고 해요. 약종류는 이미지에서 확인하세요.


<구충제 종류 : 출처 - 하이닥><구충제 종류 : 출처 - 하이닥>



제가 확인해보니 결론은 예전처럼 "꼭 두번 먹어야 할 필요는 없다" 로 보입니다. 

약국에서 구입하는 구충제는 회충(토양에 사는 기생충)에 특히 잘 듣는 약이라고 해요. 

요즘은 해외여행이나 애견,애묘인들과 유기농등 다양한 요인으로 기생충의 종류가 많아졌는데 '이 경우는 의사들의 처방전이 필요할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도 내 몸 생각해서 먹어야겠다 생각하시면 먹어두는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네요. 




 - 갑상선(갑상샘) 안병증이란?


 - 아몬드의 9가지 효능 나만 몰라? 칼로리 섭취량 알고 먹자!!


★ - 식초콩 만드는 방법과 효능 먹는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