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한국정보인증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속터져

by 알차니3.0 2019. 2. 26.
728x90
반응형

한국정보인증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한국정보인증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받다가 속터져 죽을것 같았던 경험입니다. 제가 진행한 발급방법은 정리해두니 참고하세요. 

일반적으로 은행인터넷뱅킹이나 주식, 보험등의 업무를 보기위해서는 공인인증서발급이 필수이죠. 기존에 있던 공인인증서는 범용이 아니라서 다시 범용으로 발급받아야 할 일이 생겼어요. 

일반 공인인증서는 무료인것과 달리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에는 4,400원의 결제를 해야 합니다. 무료발급도 된다고 하는 말들은 약간의 꼼수를 부리는 방법이죠. 범용을 발급 받고 난 후에 7일안에 취소를 하면 다시 환불해주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사용할 거라면 이런 꼼수도 사용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전 계속 사용해야 해서 한국정보인증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기로 했어요. 



범용발급기관은 인정받은 기관에서 받는게 중요하다는 말을 봤는데 인정받은 기관은 다섯곳이 있더군요. 

금융결제원은 현재는 서비스를 진행하지 않고 있고, 싸인코리아, 트레이드싸인, 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 4곳이 정상적으로 발급을 해주고 있어요.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발급><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발급>


가장 많이 알려지고, 많은 사람이 쓰고 있는곳이 한국정보인증이라서 저도 홈페이지로 접속했어요.

예전에 한 번 발급받았던 기억이 있는데 그때는 은행에서 발급받았던 것 같은데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일단 다른사람들이 많이 쓰는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 가서 발급받기로 했어요.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개인,법인 사업자와 개인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저는 개인이라 개인을 클릭.

개인을 클릭하면 인증서 신청이 보이는데 여기에서 범용을 선택했어요.

1년 만기 상품으로 1년후에 새로 갱신해야 한다는 안내와 부가세 포함 4,400원이라고 보이네요.


<개인 범용공인인증서 인터넷발급><개인 범용공인인증서 인터넷발급>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살펴보니 신청서를 작성하고, 수수료를 결제한 후 신청서를 출력하라고 나오네요.
이후 신원확인서류를 내라고 하는데 뭔말인가 싶었지만 일단 발급받기로 하고 계속 진행, 개인정보에 동의하라고 하네요. 

이런거 할때마다 은근히 신경질이 나요. 뭔 동의는 이렇게 많이하라고 하는지..

공인인증서도 결국 내가 나를 증명하라는건데 이럴때마다 신경질이 스멀스멀. 


<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서류><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서류>


그래도 일단 필요하니까 계속 진행. 

서류제출 방법을 선택하라고 하네요. 

이때도 ??? 왜 서류를 제출하지? 예전에는 안했던것 같은데 하며..

가까운 우체국을 선택했어요. 


<<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서류>><<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서류>>

<슬슬 열이 올라오기 시작한 임시번호 10자리><슬슬 열이 올라오기 시작한 임시번호 10자리>

신청정보를 넣으라고 하니 또 발급용임시번호를 만들어 넣었어요. 주소도 넣고 확인을 누르니 자꾸 빨간색으로 뭔가 경고가 뜨네요. 영문숫자 포함 10자리로 넣으라고 해요. 대부분 다른 곳은 10자이내 18자 이내 이런식인데 딱 10자를 맞춰야 한다고 하니 급 열이 올라오기 시작했어요. 

보안때문이라고 이야기하겠지만 프로그램상 꼭 10자여야할 이유는 없죠. 몇 줄의 코드만 추가하면 될텐데.. 사용자보다는 본인들 편할대로 만들어 놓은것 같아서 열이 슬슬 ↑↑↑

여튼 다시 10자를 만들어 넣었지만 이미 빈정이 상했어요.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서류><범용공인인증서 발급 서류>

결제정보까지 넣고 나니 신청번호가 발급되네요. 이제 마지막으로 서류제출하고, 결제만 하면 된다고 해요. 제출할 서류는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를 출력해서 본인 사인을 꼭 넣어야 하고, 신분증 앞면 사본도 함께 제출하라고 하네요. 


갑자기 여기서 짜증이 확 올라왔어요. 

은행의 공인인증서가 없는 상태에서 범용공인인증서를 처음 발급받는다면 꼭 필요한 절차일지 모르겠지만 저처럼 기존의 은행공인인증서를 갖고 있다면 이럴 필요가 없지 않나? 라는 생각이 문득 들어서 여기서 발급을 진행하지 않았어요. 

메일을 확인하니 서류를 제출하고, 결제를 해달라고 왔네요. 


나중에 다시 기존에 사용하던 은행의 공인인증센터에서 범용을 발급받으니 이런 한국정보인증에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더군요.
저처럼 기존 은행에서 사용했던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은행에서 범용으로 다시 발급받으면 되니 더 나은것 같아요.
범용이나 일반이나 둘다 사용이 가능하니 필요에 따라 삭제해도 되고, 계속 사용해도 무방한듯 합니다. 

다음에는 제가 발급받은 국민은행 범용공인인증 발급방법에 대해 정리해 둘 테니 필요하신 분은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에서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실 수 있을것 같아요.  

제가 사용한 간편하게 국민은행 범용공인인증 발급 글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국민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과 발급기관 정리



 - 매달 무조건 돈이 남는 예산의 기술

 - 장기소액연체자 재기지원 제도 확인해보세요.

 - 카카오뱅크 26주적금 도전15주차 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