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신청과 준비물 이거면 끝!!

by 알차니3.0 2017. 6. 9.
728x90
반응형

운전면허 갱신 기간이 다 되간다고 안내문이 왔어요. 과태료 물기전에 인터넷신청방법과 준비물 정리해 봅니다.

유효기간이 6월30일까지라고 대문짝만하게 찍혀 있네요. 

응? 어느새? 벌써? 재발급 받은게 몇 년전이라서 전 갱신했다고 착각하고 있었나봅니다. 

운전면허증은 갱신하면서 적성검사를 받도록 하는 규정이 있는데 보통10년에 한번씩 보도록 되어 있고, 65세 이후에는 5년에 1번 검사를 받아야 한다네요. 

 

요약)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가능. 사진크기,준비물. 1종,2종 면허 갱신 정리.

 

적성검사 갱신기간은 인터넷으로 가능하다고 하니 나중에 다시 이 부분은 글 올리도록 할게요. 

아차하고 갱신기간을 놓치면 벌금까지 물어야 하니 잊지 않고 미리미리 신청해야겠지요. 

안내문을 받고는 그럼 도로교통공단에 가야하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갱신받은지 좀 되서 기억이 가물가물.

일단 방문접수를 하겠다고 생각해서 방문예약을 했다가 나중에 알고보니 인터넷신청도 가능하다는 사실. 

안내문에도 선택하라고 나와있는데 요즘 내가 보고 싶은 부분만 보는 이상한 버릇이 생겨서 놓치고 지나갔네요. 

이제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갱신하는 방법 정리 합니다. 

1.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신청과 준비물 

먼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e운전면허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페이지로 다시 이동하는데 여기에서 방문예약도 신청할 수 있고, 운전면허 정보 조회도 가능해요. 

전 운전면허 갱신이니까 보라색의 운전면허 발급신청 메뉴의 2종면허 갱신으로 선택.

7년 무사고라고 1종으로 변경할 수 있다고 하는데 1종으로 갱신하려면 면허장에 가서 적성검사도 해야 하고 불편한데다 트럭같은 차 몰 일도 없겠다 싶어 여전히 2종으로 선택.

이미지로 정리 되었으니 이미지 보시면 어려운점은 없어요. 

단 미리 준비해둘 건 사진과 공인인증서 입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인터넷 신청해도 준비물이 필요하네요.^^

사진 사이즈는 보통 증명사진으로 스캔받아서 미리 준비해두는데 이때 중요한점은 스캔받으면 파일 사이즈가 엄청 크죠. 

면허증 사진 사이즈를 가로 350픽셀 세로450픽셀로 맞춰놔야 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순서대로 따라하면 사진파일 등록하면 요렇게 미리 화면을 보여줍니다. 

맞는지 확인하고 다음으로 운전면허증 수령장소를 선택하는데요. 

저는 경찰서에 받기로 했어요. 

시험장에서 받으면 더 빠르지만 제가 사는 지역은 시험장이 없어서 경찰서로 선택했더니 20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지불방법을 선택해서 7,500원을 결제하면 끝.

면허증 수령할때는 기존 운전면허증 지참해야 한답니다. 

어때요. 편리하죠. 1종은 적성검사 문제도 있고 해서 시험장에 가야 하지만 2종은 이렇게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운전면허를 갱신기간 초과하게 되면 과태료를 물게 되어 있다고 해요. 

면허증을 갱신기간안에 신청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무는데 20만원 이하라고 하구요. 

2011년 12월 9일까지는 갱신하지 않으면 면허행정처분이 있었는데 이제는 폐지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과태료만 물게 됬다고 하네요. 

 

참고로 1종의 경우 갱신기간이 초과된지 1년이 지나면 면허가 취소되구요. 2종의 경우는 과태료2만원이 나온다고 해요. 이때는 직접 면허시험장에 가서 갱신신청해야 해요. 

 

이상으로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 방법과 갱신 준비물에 대해 정리해 보았어요. 

임시운전면허증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글도 함께 봐주세요. 

모두 즐거운 하루 되시고 도움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같이보면 좋은 글

-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비교 가입후기

- 임시 운전면허증 발급, 연장 기간 정리

- 인터넷 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