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로 나의 연봉순위는?

by 알차니3.0 2019. 12. 24.
728x90
반응형

2018년이 시작되면 새해희망과 함께 올해의 여러가지 목표를 세우는데요. 그중 한가지가 연봉을 높이는것입니다. 내 연봉 순위가 어느쯤인지 알고 계획을 세운다면 더 좋을것 같아 한국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로 나의 연봉순위 알아보는 법 정리해봅니다. 


년초가 되면 한국납세자연맹의 홈페이지에서 연봉탐색기를 이용해 나의 연봉순위를 확인해볼수 있는데요. 상위 10% 연봉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내 연봉순위도 궁금합니다. 

물론 돈만으로 내 현재의 위치와 행복을 가늠하는 척도는 아니니까 자신의 계획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연봉탐색기는 연초, 자신의 올해 연봉에서 실수령 예상액을 확인해서 합리적인 소비지출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연말정산을 앞둔 직장인에게는 내 연봉에 맞는 세테크 통해 올해 환급액을 늘릴 수 있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연봉탐색기 서비스가 있는 것이니 연봉순위를 확인한 후 부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을 자책하거나 기분이 나빠진다면 굳이 확인할 필요가 없겠지요. 


한국납세자연맹의 나의 연봉순위를 알려주는 연봉탐색기는 연말정산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신의 연봉 순위를 알려주는 서비스인데 정부기관은 아니고 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조세전문 NGO라고 하네요. 따라서 연봉탐색기를 이용하시려면 회원가입을 해야만 연봉탐색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한국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 내 연봉순위 확인하는법]

먼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국납세자연맹’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홈페이지 오른쪽에 있는 ‘1668만명 중 내 연봉 순위는?’ 코너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연말정산, 신용카드, 취득세, 양도세 계산기등의 서비스도 하고있으니 필요하신분들에게는 유익할 수 있겠네요.


[나의 연봉순위][나의 연봉순위]


연봉탐색기에서 알려주는 정보는 나의 연봉순위를 비롯해 세금 등을 제외한 내 연봉의 실수령액을 알려주고, 연봉에서 빠져나가는 공제항목 분포와 금액을 알려줍니다. 또한 연봉이 100만원 인상되었을 때 나의 몫은 어느정도인지 알려주고, 소득공제가 늘어나면 환급액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알 수 있어요. 


[연봉탐색기][연봉탐색기]


또 세율이 한 단계 상승했을때 내 연봉과 신용카드 공제문턱, 카드공제를 최대로 받기 위한 나의 지출액도 알수 있고, 종교단체와 기타 지정기부금 최고한도도 알 수 있으며, 의료비공제문턱과 의료비최고한도를 받기 위한 지출액도 알 수 있습니다. 

[한국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 나의 연봉순위][한국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 나의 연봉순위]


먼저 빈칸에 자신의 연봉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되는데 3천만원을 입력해 보았어요. 입력한 정보는 따로 저장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연봉 3천만원을 입력하면 1,668명중 100명에서 38등에 해당된다고 나옵니다. 

[연봉탐색기 내 연봉순위][연봉탐색기 내 연봉순위]


100명중의 중간연봉은 2,200만원 정도이고, 내연봉, 평균연봉이 보여집니다. 상위10%연봉은 6,800만원 초과자라고 하는군요. 연봉 3천만원이 100명중 중상위 정도 되는군요. 허어어얼..

요즘세상에 연봉 3,000만원 받아도 살기 힘든데.. 우리나라 임금 문제가 피부로 와 닿습니다. 

[연봉 세액공제액][연봉 세액공제액]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액][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액]

연봉 3,000만원일 경우 실제 수령액은 9%의 세금을 떼고 2,700만원 정도가 실수령액인데 이중 공제액은 근로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이 포함되요. 

[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


만약 여기서 연봉이 100만원 정도 인상된다면 연봉이 3,450만원을 넘기 때문에 한계소득세율이 11.5%로 인상된다고 하네요. 

연봉협상때 실수령액인 내 몫이 적다는것을 숫자로 제시하면 도움이 된다는 팁도 알려주는군요. 

※ 한계소득세율이란? 소득이 1원 증가할때 소득세가 증가하는 비율로 절세비율과 동일한 의미.

[소득공제 환급액][소득공제 환급액]


여기서 절세비율을 알면 소득공제가 늘어날때 얼마를 환급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고 환급액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소득공제가 늘어났을때 환급액을 구하는 공식은 '소득공제금액 X 절세비율' 이에요.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한도][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한도]

또 내 연봉에 맞는 각종 팁들을 알려주는데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액도 보여주고, 기부금 세액공제 한도, 의료비 세액공제 한도, 도움되는 연말정산 정보도 알려줍니다. 

[한국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 활용][한국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 활용]

한도를 초과한 지정기부금은 5년간 이월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음.. 이런 부분은 정말 세무사가 아닌 이상 알기 힘들것 같아요.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

심플하게 세테크팁도 알려주는데 의료비는 소득과 나이에 상관없이 공제되고, 소득이 있는 22세 자녀까지는 의료비 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의료비 세액공제율이 16.5%라고 합니다.

[올해 도움되는 연말정산 정보][올해 도움되는 연말정산 정보]


한국납세자연맹 연봉탐색기를 통해서 나의 연봉순위와 평소 쉽게 알지 못했던 세테크 팁과 세액비율등을 알 수 있어서 참 좋네요. 연말정산 전에 적극활용해 보시면 도움될것 같아요. 


 - 자동차세 연납 위택스 10%할인받는법

- 연말정산 미리보기 챙겨야할 소득공제 정보 모음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및 신청서류 나만 몰라?

- 보험료 선납이란? 잘 활용하면 저축하는데 도움되는 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