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콜레라 원인, 증상, 예방법 확인/ 콜레라란?

by 알차니3.0 2017. 6. 18.
728x90
반응형

 콜레라 원인, 증상, 예방법 알아보자!!

콜레라 <콜레라 란?>

콜레라 오래전 잊혀진 전염병이라고 알고 있지만 작년부터 콜레라에 전염된 사람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정보입니다. 콜레라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이 무엇인지 확실이 알고 보내야 할것 같네요.  콜레라 란 전염이 빠른 질병이라 1군 법정전염병으로 분류되어 있고, 콜레라균에 감염되면 급성 설사가 유발되고, 탈수가 빠르게 진행되는데 심하게 탈수가 되기 때문에 자칫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치명적인 전염병입니다. 콜레라 증상은 이른 여름에 시작되어 한여름에 전염이 확산되고 늦가을까지 계속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작년에 15년 만에 첫 콜레라 환자가 국내에서 발생한게 확인되면서 콜레라 주의가 요구되었었는데, 감염되면 6시간에서 5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올해도 첫 콜레라 환자가 발병했다고 하는데 필리핀 여행을 다녀와서 나타난 증상이라고 합니다. 

역사속 콜레라<역사속 콜레라>

콜레라 증상<콜레라 증상>

■ 콜레라 원인은?

콜레라가 발생하는 원인은 콜레라균이 주로 오염된 식수나 음식물, 과일, 채소, 특히 연안에서 잡히는 어패류를 먹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오염된 손으로 음식을 조리하거나 식사할 때에 감염될 수 있다는 뜻인데요. 여름철이라 더욱 전염되기 쉬운 질병입니다. 또한 축제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오염된 음식물을 통해 집단발생이 일어날 수 있어요. 또 환자의 구토물이나 분변 속에 배설된 콜레라균에 의해 경구감염도 가능하기 때문에 공중화장실에서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염 증상을 일으키는 데에는 1억~100억 개의 많은 균이 필요하기 때문에 건강한 일반인의 경우는 전염될 확률이 적지만 위절제술을 받은 사람이나 무산증 환자의 경우 더 적은 수의 균으로도 감염 가능합니다. 


■ 콜레라 증상

콜레라 증상은 별 통증 없이 설사로 시작하는데 통증은 없다고 합니다. 쌀뜨물과 비슷한 모습의 물설사를 하는데 쌀뜨물 변이라고도 불려요. 일단 설사를 시작되면 양이 급격히 많아지고 구토를 동반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대체로 통증은 없는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일단 감염이 되도 처음엔 증상이 없는 무증상 보균자의 상태로 있다가 발현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급속한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전염은 환자의 배설물이나 신체적 접촉, 같은 공간이나 물건등을 통해서 통해 전파되기 매우 주의해야 해요. 

콜레라 원인<콜레라 원인>

분변, 구토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감염되고 오염된 손으로 음식을 조리하거나 식사할 때 감염될 수 있고, 오염된 식수나 음식물, 과일, 채소, 날것의 어패류 등도 콜레라 증상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콜레라 예방법

올해 첫 콜레라 환자도 필리핀 여행을 다녀와서 발병을 한것처럼 해외여행이나 근무로 해외 체류를 하는 분들은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동남아 국가는 냉장시설이 잘 구비되지 않아 해산물을 그냥 상온에서 파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때는 특히 환경과 위생에 신경써야 할것 같네요. 또 콜레라 위험 지역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예방 백신을 미리 맞는것도 좋겠습니다. 식중독이나 유행성 장염 같은 노로바이러스도 평소 손씻기만 잘해도 50%이상 감염이 예방된다고 하니 가장 좋은 예방법은 스스로를 지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가격,잠복기, 증상 완벽정리

 - 노로바이러스 증상,예방법 겨울철 식중독?

 - 유행성 이하선염이란?

- A형 간염 증상, 예방접종 완벽정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