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실손의료보험(실비 보험) 알고 가입하기-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by 알차니3.0 2016. 10. 30.
728x90
반응형

실손 의료 보험 알고 가입하기-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요즘 실손 보험 (실비 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있어요. 

그런데 보험은 익숙치 않은 용어들이라 여전히 어렵기만 해서 정리해봅니다. 

먼저 대상은 40세 남자 기준으로 알아볼 생각입니다. 

40세 남자가 보장성 보험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건 실손 의료 보험이나 암 보험 이라고 생각해서 당장 필요한 실손 보험 부터 알아봤어요.


실손의료보험(실비 보험) 알고 가입하기-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실손 의료 보험 (실비 보험)이란?

사전에는 이렇게 정의 되어 있네요. 

병ㆍ의원 및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를 최대 90%까지 보상하는 보험으로, 줄여서 실손 보험이라고도 한다.

그러니까 내가 병원가서 진료나 입원하면 거기서 먼저 계산하고 나중에 보험회사에 청구하면 90%까지 보상을 해준다는 말이군요. 

가입하고 청구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는 보험이란 소리네요.


*보장한도

무조건 90% 청구가 가능한건 아니라는 말이 있군요. 


실손의료보험(실비 보험) 알고 가입하기-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입원치료의 경우는 5,000만원 한도내에서 90% 보장해주는 거구요. 

통원치료의 경우는 치료비용이 30만원까지만 보장해 주는데 외래진료비(의원의경우) 1만원을 제외하고, 29만원을 보장받는다는 내용이네요. 

(치료비가 30만원일 경우로 생각했어요)

참고로 통원치료의 30만원 한도는 보통 외래진료비 25만원, 처방조제비 5만원으로 나눠서 설계한다고 해요. 


* 보장에서 제외되는 항목

실손의료보험이 모든 치료에 통용되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아래 항목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해요. 


실손의료보험(실비 보험) 알고 가입하기-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실손의료보험(실비 보험) 알고 가입하기-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위와 같은 항목들을 제외한 주요질병에 대해서는 대부분 보장하는 보험이 실손 보험의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암, 뇌 혈관 질환, 심장 질환, 고혈압, 당뇨병등도 5,000만원 한도의 치료비로80~90%를 보험금으로 수령할 수 있다고 해요.


* 단독 실비 보험 VS 특약형 실비 보험 

이제 보험을 들어볼까 했더니 단독 실비 보험이 있고 특약형 실비 보험이 있네요. 

일단 특약형이라고 하면 이것저것 다 끼워넣은거라 안넣으면 될거 같은데 금융당국에서 특약은 빼고 단독으로 실비 보험만 들 수 있게 해라 하니까 보험사에서 판매를 시작했다고 해요. 

보험사에서 원하지 않는 상품을 판매해서 2013년 초반에는 보험에 가입하기가 어려웠다고 하네요. 

지금은 어렵지 않게 가입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럼 전 단독 실비 보험으로 생각해봐야겠어요. 


단독 실비 보험의 보장내용은 다음과 같다고 해요. 


실손의료보험(실비 보험) 알고 가입하기-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가입연령은 70세까지 가능인데 보험사에 따라 다른경우도 있더군요. 

모든 보험사가 보장내용이 같다고 하니 사업비가 가장저렴한 실손보험으로 선택해야 할 것 같네요. 

1년에 한번씩 갱신되는 보험이구요. 갱신되는 이유는 매년 물가가 달라지니 보험수가도 달라져서 그렇다는것 같더군요. 

최초 가입하면 1년에 한번씩 갱신해서 15년만기의 상품이네요. 

15년후에 다시 재가입해야 한다는 소리네요. 


*그 밖의 참고사항

1년후에 갱신금액이 많이 오르는지 알아 볼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해요. 

다만 현재 보험나이 65세의 실손의료비 특약 보험료 평균은 남성 37,087원, 여성 : 39,185원 정도를 낸다고 하니 생각만큼 많이 오르진 않는다고 하네요. 

이 말을 믿을 수 있을진 모르겠는데.. 최근 제 지인은 월 납입액을 15만원을 내서 해약할까 생각중이라고도 하고...


실손보험에 대해 알아보니 암 보험처럼 처음에 계약을 얼마까지 보장해 줄 것인지가 아니라 당장 병원에서 사용되는 금액에 대한 보장이 큰 상품이네요. 

사람일이 어찌될지 모르니 예비용으로 하나쯤은 꼭 들어야 할것 같네요. 


* 사업비 저렴한 인터넷 전용상품으로 진단해봤을때 월 납입액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에서 인터넷 전용상품으로 진단해보니 13,980원이 나왔네요. 

일년 선납으로 하면 몇백원 싸더군요. 





이 정도면 나쁘지 않은것 같네요. 

실손의료보험(실비 보험) 알고 가입하기-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실손 의료 보험 가입할때 주의사항도 있다고 하는데 그것까지 정리하기는 버겁네요. 

다음에 포스팅해야겠어요. 

저 처럼 보험에 어려움 느끼시는 분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인터넷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하기

▶보장성보험? 인터넷전용보험으로 저렴하게 가입하기

▶갱신형 VS 비갱신형-보험비교 하기 전 알아야 할 사항 총정리3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