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건강_효능_영양제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치료방법 음식, 재발했어요 ㅠㅠ

by 알차니3.0 2022. 8. 24.
728x90
반응형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치료방법 및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이 재발했습니다. 한동안 잠잠했는데, 여름이라 차가운 과일을 많이 먹어서인지 복용하고 있는 약때문인지, 간헐적 단식을 하겠다고 해서인지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복용하고 있는 놀바덱스 때문인지 유방암을 앓기 전에는 거의 느끼지 못했던 역류성 후두염 증상을 자주 느낍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 해주면 더 좋은데, 태생머리가 그래서인지 잘 되지 않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이란 위산, 위염과 연관이 깊고, 저는 최근 소화도 잘 안되는 것 같고, 염증도 자주 생겼던 걸 보면 아무래도 소화기관의 문제가 가장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치료 재발했을때
역류성 후두염 증상 치료 재발했을때

  역류성 후두염이란?

어느 의사의 말에 의하면 소화기 질환중 유병률이 가장 높은 질환중 하나가 역류성 후두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강한 산성 성분인 위산이 거꾸로 식도로 넘어와서 후두를 자극하고, 염증이 생김으로 인해 목에 다양한 불편함을 겪는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없어도 역류성 후두염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는데 이는 식도보다 후두가 더 약하고, 민감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차이

역류성 후두염 증상은 목에 이물감이나 통증을 느끼게되고 가래를 뱉고 싶지만 기침을 해도 나오지 않고 목소리가 쉽게 변하며 잠기는 증상을 보여줍니다.

역류성 후두염과 식도염의 가장 큰 차이는 후두염은 목에 통증, 기침, 가래, 이물감이 있지만 속이 쓰리거나 가슴이 쓰리는 등의 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이 쓰리고, 속이 쓰리거나 다른 통증이 있습니다. 위염이나 위산과다분비일때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의 점막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위에 좋은 양배추
위에 좋은 양배추

 

  역류성 후두염 치료방법과 기간

역류성 후두염은 대략 8주정도 치료기간으로 알려져 있으며, 병원에서의 치료방법은 약물치료가 가능합니다. 

 

병원에서 이 병으로 진단을 받을때는 내시경으로 후두, 인두, 식도입구를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식도 방사선검사, 식도 내압검사, 방사성 동위원소검사, 산 살포검사, 24시간 산성도측정법 등의 특수검사를 진행할 수 있지만 여러모로 환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비인후과에서는 내시경으로 검사 후 진단과 처방을 내립니다.

 

✔ 치료방법 - 약물치료

처방된 약은 대체로 제산제와 위를 보호할 수 있는 약물을 1~2주 투여하고 경과를 지켜본 후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6개월 정도 치료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식사 및 생활습관의 개선입니다. 약물은 일시적인 처방이 될 수는 있지만 장기적이고, 만성적으로 발병하는 원인까지 없애지는 못하므로 병원에서의 치료법과 식습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역류성 후두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에서 확인 하세요. 

 

 

역류성 후두염 증상 이 음식 먹으면 더 안좋다는데 나만 몰라?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재발해서 약을 5일차 먹고 있는데 약간의 차도는 있는데, 아직 큰 차이는 못느끼고 있어요. 이번에는 역류성 후두염과 식도염이 함께 생겼는지 후두염 증상인 이물감과 함

richmind1358.tistory.com

 

✅ 내가 생각하는 나의 역류성 후두염 원인 및 이유

저의 경우 불규칙하게 식사를 하지도 않고, 술, 담배는 일절 하지 않으며, 고기나 기름진 음식, 밀가루도 주중에는 거의 먹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질환이 나타나는 것은 분명 소화기관의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생각해보는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원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스 관리를 못한다. 

2. 소화력이 약하다. 

3. 몸이 차고, 혈압이 낮다.

저는 스트레스 관리를 잘 못해서 한번 불안증이 생기기 시작하면 그 생각이 끊임없이 떠오르고, 계속해서 교감신경을 자극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빨리 되지 않아 항상 혈압이 낮고, 몸이 차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합니다.

장내 헬리코박터균이 많다는 진단을 받은 적도 있어서 항상 소화기관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올여름은 그러지 않았던것 같네요. 

 

  마무리

역류성 후두염 증상은 목의 이물감, 가래가 대표적이고, 식도염과는 다르게 속이 쓰리다거나 하는 증상은 거의 없다고 하며, 치료방법과 기간은 각 개인의 상태에 따라 최소 2주에서 최대 6개월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앞으로 좀더 다양한 역류성 후두염의 치료방법 및 자가치료에 관한 정보를 모아볼 생각입니다. 

역류성 후두염에 도움되는 음식도 하나씩 소개해 보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차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공감❤ 부탁 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건강글

 - 가슴이 답답한 증상 원인 5가지 나만 몰라?

- 가슴쓰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정리

- 프롬바이오 보스웰리아 효능 정말 좋을까? 부작용 3개월분 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