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

어린이(유아) 코로나 치료 나만 몰라? 재택치료 대응방법 2

by 알차니3.0 2022. 3. 17.
728x90
반응형

어린이 코로나 치료 재택치료 방법 알아두어야겠죠? 연일 코로나 확진자가 늘고 있고 60만명의 확진자가 나왔다고 하는데 어린이나 유아가 확진되면 코로나 치료로 병원 가기전에 재택치료부터 해야 하는데요. 유아 어린이의 경우 어른과 달라서 약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어린이 코로나 증상별로 치료나 대응방법에 대해 지난 글에서도 정리했어요.

 

어린이 코로나 확진으로 재택치료를 해야 할 경우에는 집에서 증상을 관찰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의료기관에 비대면으로 전화상담 처방을 받을 수 있어요. 

전화상담·처방은
① 동네 병·의원,
② 호흡기 전담클리닉,
③ 호흡기 진료지정의료기관,
④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등을 이용

어린이 코로나 증상은 2~3일 후에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지만 지켜보고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하니 두번째로 정리해 볼게요. 

 

유아 코로나 증상으로는 열과 기침 콧물이 나고 목이아프고 온몸 몸살을 보이며, 소화가 안되고, 식욕이 없거나 설사와 토를 할 수 있고, 귀통증, 다리통증, 마른기침을 동반한 가슴통증의 증상을 보여요. 어른에게 쓰는 코로나치료제를 안정성 문제로 어린이나 유아 청소년에게는 쓸수 없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해요. 

 

어린이 코로나 치료법
어린이 코로나 치료법

어린이 코로나 치료 유아 치료 대응법

 

어린이 코로나 상비약은 이렇게 준비하세요.

어린이 코로나 상비약은 기존에 먹던 시럽형태의 감기약, 구토, 설사약을 먼저 준비하세요. 

그 다음으로 교차 복용할 수 있는 2종류의 해열제진통제를 준비하는데요.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을 준비하면 좋아요. 아이들의 경우 감기 몸살과 같은 증상으로 구분하기 힘들기도 하기 때문에 기침, 콧물에 썼던 상비약을 약국에서 미리 준비해두는게 좋겠어요. 

 

코막힘의 경우에는 코감기약이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코감기약도 준비해두면 좋아요. 

어린이 코로나 환자의 경우 비강이 좁기 때문에 기도의 윗쪽이 부어오르면서 코가 심하게 막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아이의 상황을 봐가면서 비대면 진료를 해야할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내 지역의 비대면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아요. 

어린이 코로나 증상
어린이 코로나 증상

어린이 코로나 증상 치료 및 대응법 - 구토, 설사

먼저 배가 아픈 부위를 잘 살펴봐야 해요. 배가 아픈 부위가 배꼽이나 명치 부근이면서 부드럽다면 코로나 19로 인한 장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2~3일 안에 안정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해열진통제로 통증을 경감시킨 후에 수분섭취를 잘 해주도록 하는게 좋고, 이후 상황을 봐서 비대면 진료를 추천합니다. 

어린이 코로나 고열
어린이 코로나 고열

어린이 코로나 증상 치료 및 대응법 - 고열 후 잘 안먹고 목소리 변화, 숨소리가 거칠때

이런 경우는 급성 폐쇄성 후두염 증상과 유사하다고 해요. 목 안쪽의 위쪽인 인두와 후두 부위의 성개가 심하게 부어 오르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가 어려워지고, 목소리도 잘 안나오고 변할 수 있어요.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기도 해요. 쇳소리같은 기침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어린이 코로나 치료의 경우 항생제는 처방을 잘 안해주는데요. 원래 바이러스 감염에는 항생제가 효과가 없고, 코로나 증상에는 완화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고 해요. 

 

필요시 대면진료나 비대면 진료를 해야하는데 아이의 기침소리나 울음소리 숨소리를 녹음해서 진료시 들려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린이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어린이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어린이 코로나 증상 치료 및 대응법 - 호흡곤란

어린 환자호흡곤란을 겪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증상으로 확인 할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대면진료를 하거나 119를 불러 응급처치가 필요하다고 해요. 

▲코 벌렁거림,
▲쇄골 위와 가슴이 쑥쑥 들어가는 흉부 함몰,
▲울고 보채지 않을 때도 들리는 꺽꺽거림,
▲빠른 호흡과 함께 반응이 떨어지는 것 등 

어린이 코로나 증상 치료 및 대응법 - 대면진료 외 외출금지

어린이 유아가 코로나 확진 됐다면 보호자인 부모도 확진됐을 확률이 아주 높은데요. 기본적으로 자가격리이기 때문에 보호자가 해열제를 사러 밖으러 나가는 것은 안되는 일이에요. 이럴 경우 전 가족이 확진되어 외출이 불가능한데요. 그럴때는 지자체(행정안내센터)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해요. 

 

만약 대면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외래진료센터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외래진료센터는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또 확진됐을 경우 보건소에서 안내문자로 이용 가능한 외래진료센터를 안내하고 있다고 하네요. 

 

어린이 코로나 증상 치료 및 대응법 - 자가격리 기간

재택치료를 할 경우 격리기간은 코로나 채취를 한 날로부터 7일이고, 7일째가 되는 날 밤 12시에 자동해제 입니다. 

어린이집의 경우는 격리가 해제 되면 바로 등원할 수 있고, 자가격리 기간이 끝나고 3일간은 자율적으로 생활수칙을 준수해야 해요. 

 

자율생활수칙 :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감염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방문) 제한 및 사적모임 자제 등

어린이 코로나 예방접종

어린이 유아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3월 31일부터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사전예약 및 당일 접종이 가능하다고 해요. 

어린이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은 3월 24일 목요일부터 전화혜약(1339)나 지자체 예약을 통한 보호자 대리예약이 가능하고, 누리집에서도 예약이 가능하다고 해요. 

 

이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해요

 

같이보면 좋은 글

- 유아(어린이) 코로나 치료 나만 몰라? 재택치료 대응방법 1

- 노바백스 백신 안정성 부작용 나만 몰라?

-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나만 몰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