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마이데이터 란? 사용법, 가입방법 나만 몰라? [돈공부1]

by 알차니3.0 2022. 1. 17.
728x90
반응형

마이데이터 란 무엇인지 아시나요? 마이데이터 사용법과 가입방법 나만 모르는건 아니겠죠?
22년 1월 5일부터 시행됐다고 하는데 마이데이터 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마이데이터 사용방법과 마이데이터 가입방법도 알아봅니다.

요즘 핫하디 핫한 금융권 서비스가 바로 마이데이터 서비스입니다.
'내 손안의 금융비서'라고 불리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금융권에서 앞다투어 출시했는데요. 똑똑한 소비를 위해 돈 공부 좀 해야겠죠.

마이데이터 란?
마이데이터 란?

1. 마이데이터 란?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여러 곳에 흩어진 나의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고 내 신용이나 소비습관, 재무상태등을 분석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내용에는 신용 정보를 비롯해 내가 자주 하는 상품 거래 내역, 내가 사용하는 금융권의 예,적금, 주식 등 다양한 금융 내역을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예전에는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슥 닷컴 등 각 정보를 각 사이트에 가서 확인이 가능했지만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여러 기업의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보기 때문에 나도 몰랐던 소비습관을 파악할 수 있는거죠.
온라인 쇼핑몰에서 쓰는 소비습관이 내 또래의 연봉이 비슷한 사람들보다 더 사용된다면 평균정도로 줄이고 아낀만큼 투자할 금융상품을 소개해주는 것인데요.
이곳저것 흩어진 내 정보를 일일이 내가 관리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체계적인 자산관리를 할 수 있는게 마이데이터 장점이라고 하네요.

한 줄로 요약하면 마이데이터 란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 정보를 금융회사로부터 마이데이터사업자에게 전송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라고 해요.

그렇다면 마이데이터 사용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2. 마이데이터 사용방법

마이데이터 사용방법은 먼저 마이데이터 앱(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을 통해 금융회사로부터 필요한 정보 항목을 요구할 수 있어요.
먼저 각 금융회사에서 요구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약관에 동의 하시고, 서비스에 가입하면 됩니다.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네요. 홈페이지에 있는 안내페이지와 실제 사용방법을 스크린샷으로 찍어보았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용방법
마이데이터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만 19세 이상이면 되고, kb스타뱅킹을 이용하거나 kb마이머니를 통해서 가입가능합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약관과 정보 전송요구 동의 후에 사용가능 합니다. 

 

저는 국민은행 마이데이터를 이용해보았지만 시중의 금융권에서는 모두 비슷하게 운영하고 있으니 거래하시는 은행(신한은행, 농협, 우리은행 등)이나 증권사등에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민은행 마이데이터 신청 사용방법
국민은행 마이데이터 신청 사용방법

1단계 : 국민은행 마이데이터의 경우에는 로그인하고 들어가면 중앙 하단에 마이데이터 자산관리라는 메뉴가 있어요. 

이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은행, 카드, 금융투자 등 각 기관에서 내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외에도 보험, 간펴결제, 캐피탈, 통신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 메뉴가 하단에 더 있으니 스크롤해서 내려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그다지 정보가 많지 않아 카드만 선택했습니다. 

 

 

국민은행 마이데이터
국민은행 마이데이터

2단계 : 개인신용정보제공 동의

기관을 선택하고 나면 가입상품 조회요구서에 동의를 받기 때문에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다시 한번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통합인증거래 이용동의에 확인을 요구합니다.

이때 개인정보 수집 이용동의를 받기 때문에 스크롤해서 꼼꼼하게 체크해주세요. 

 

마이데이터 가입 방법
마이데이터 가입 방법

 

3단계 : 인증서 선택

 

인증서 로그인후 통합인증거래 이용동의를 해야 합니다. 필수이기 때문에 모두 동의해줍니다. 

 

마이데이터 추천
마이데이터 추천

4.5단계 : 

내가 선택한 기관의 정보가 보여지는데 동의한다면 다음으로 넘어가고, 5단계 상세 정보 전송요구서에 동의를 합니다. 

동의 후에 또 로그인을 하기 때문에 총 2번의 로그인을 해야 했어요. 

 

마이데이터 연동하고 내 자산 관리하기
마이데이터 연동하고 내 자산 관리하기

마이데이터 상세정보를 요청하고 나면 정기적으로 전송되는 기간과 어느 정도 정보를 가져오는 기간을 정해야 하는데 저는 주1회, 1년으로 설정했어요. 

각자 편한대로 선택하면 되겠네요. 

 

마이데이터 앱
마이데이터 앱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다 신청하고 나면 이렇게 데이터를 가져왔다고 안내가 뜹니다. 

마지막 확인까지 누르면 내 자산관리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어요. 

전 카드를 자주 쓰지 않는 편이라 내용이 없는데요. 

보험, 증권, 카드, 간편결제등 모두 연결한다면 한 곳에서 내 정보를 모아볼 수 있어서 편리할 것 같습니다. 

저도 좀 더 사용해보고 찐 후기를 남겨야 겠네요.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이상으로 마이데이터 사용법과 가입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국민은행 앱으로 이용하였지만 각자 거래하는 은행이나 증권사 앱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도움되는 정보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ISA계좌 단점 isa 계좌 개설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점

- 간이과세자 기준 신고방법 나만 몰라?

- IRP계좌개설 하기 전 손해보지 않게 꼭 알아야 할 5가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