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실업급여 신청했어요 방법 따라해보세요.

by 알차니3.0 2020. 3. 5.
728x90
반응형

2020 실업급여 신청방법 전 꼭 해야할 일

실업급여 신청방법 꼭 해야 할 절차 따라해보세요. 몇 년 전에 신청했던 구직급여 올해 다시 신청하려고 보니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예전에 신청했을때를 생각해보면 신청전에 미리 해놓고 가야 할 일들이 있었어요. 그래야 시간낭비를 좀 줄일 수 있는데 간략하게 미리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네요.


1. 워크넷을 통해 구직등록을 해야 한다. 

2. 수급자격 신청교육을 온라인으로 하고 수강한다. 수급자격 신청교육은 필수이다. 

3.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수급자격인정 신청서를 작성한다. 


실업급여 지급절차 중 빨간색으로 된 곳이 고용센터 전에 해야 할 일이에요. 제가 정리한 3가지 절차를 미리 해놓고 가면 고용센터에서 시간을 좀 줄일 수 있어요. 




1. 워크넷 구직등록 하기 


워크넷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 등록했던것 같은데 아마도 회원에서 폐기된 상태일거라 생각해 네이버로 연동했어요. 

홈페이지에 구직신청란을 눌러서 구직등록을 해야 합니다. 구직회원으로 등록은 아이핀이나 휴대폰으로 인증을 받아야 해요. 휴대폰으로 인증하니 예전에 등록되었던 아이디가 있어서 그걸로 전환을 했어요.



전환을 하고 나면 워크넷 구직신청하기가 나오는데 등록해주면 됩니다. 

저는 오래전 구직정보라서 경력과 이력서를 새로 수정하고 업로드했어요. 만약 처음 하는거라면 이력서부터 경력, 자격까지 전부 새로 등록해야 해요. 

구직등록을 마지막으로 신청하면 구직번호가 나타나면 완료입니다. 이제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가서 실업급여 수급자격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저는 구직신청을 하지 않고 고용보험에 들어갔더니 워크넷구직신청을 해야한다고 나오네요. 결국 다시 워크넷 들어가서 구직신청했어요. 



2. 수급자격 신청교육 온라인 수강하기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후 메뉴 상단의 개인서비스 실업급여로 들어가요. 

상단 메뉴 :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왼쪽 메뉴에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합니다. 

만약 이때 구직등록이 다 되어 있지 않으면 워크넷 구직신청을 할거냐고 묻는 창이 나타나는데요. 확인에 체크하고 1번 t설명처럼 등록해주어야 해요. 


온라인 동영상교육은 수료후 14일간만 유효합니다. 따라서 14일 이내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센터에 방문해서 수급신청을 해야 해요. 만약 14일안에 가지 못할 경우에는 수료했다는 사실이 소멸되기 때문에 다시 받아야 합니다. 또 시작하고 중간에 멈췄다면 7일안에 끝내야 해요. 그동안 끝내지 못하면 다시 처음부터 수료해야 합니다. 


간혹 켜 놓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30분동안 아무 반응이 없으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돼요. 동영상은 계속해서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가야 교육이 끝납니다. 중간중간 학습퀴즈도 통과해야 하고 과정 마지막에도 테스트가 있어요. 그냥 대충 시간만 때우면 안되는 교육이에요. 



크롬으로 들어갔더니 동영상이 나오지 않아서 익스플로러로 다시 접속했는데, 이일 저일 동시에 했더니 총 1시간 30분이나 걸리네요. 아마 한 시간이면 끝나는 교육 같아요. 


3. 관할 고용센터 방문 신청서 작성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수급신청서를 작성해야 해요. 제가 사는 지역은 파주인데요. 금요일에 방문할 예정이에요. 가까운 다른 도시의 고용센터 방문도 가능합니다. 파주에서는 일산이 가까우니 관련글 확인하세요. 


- 실업급여 신청하러 파주 고용복지지원센터 방문

- 실업급여 일산,파주 고용지원센터 위치




- 배 가스 빼는법과 자세 정리

- 졸업증명서 인터넷 동사무소 발급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