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영화, 연예 정보

무간도 줄거리 뜻 다시보기 EBS 영화

by 알차니3.0 2018. 3. 24.
728x90
반응형

주말의 영화 무료영화 다시보기 - 무간도(양조위,유덕화)

남자들의 멋짐이 뿜뿜나는 영화 무간도 줄거리, 무간도 뜻 파헤쳐 봅니다. 무간도는 2002년에 홍콩에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맥조휘가 각본을 쓰고 유위강과 맥조휘가 공동연출했다고 하죠. 잘나가던 홍콩 느와르 영화 시대를 재탄생시켰다고 봐도 무방할 영화 인데요. 여기서 야조위와 유덕화의 매력이 뿜뿜 터져 나왔던 영화죠. 무간도 흥행에 힘입어 시리즈로 만들어졌는데 역시 형만한 아우 없는 법이죠. 


무간도 하면 뭐니 뭐니 해도 1편이 가장 낫다는 제 생각이에요. 무간도 줄거리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범죄 조직에 침투한 경찰 스파이 진영인과 경찰에 침투한 조직원 유건명이 정체성의 혼란이라고 해야 하나요 각자 속한 세계와 자신의 정체성이 충돌하는 이야기입니다. 

무간도 시리즈로는 무간도2 : 혼돈의 시대(2003), 무간도3 : 종극무간(2003), 무간도4 : 문도(2010)가 있어요. 참고로 용주전기무간도는 중국드라마입니다. 


[무간도 줄거리][무간도 줄거리]


[무간도 다시보기][무간도 다시보기]

  무간도 재미있게 보려면??

누아르인데 누아르가 아니다? 

<무간도>는 저물어가던 홍콩 누아르의 기운을 다시 힘차게 일으켜세운 명작이지만, 이전의 홍콩 누아르들과 궤를 같이 하는 작품은 아니다. 


<무간도>는 여타 누아르 영화처럼 어둡지도 않고(오히려 밝은 곳에서 진행되기에 더더욱 긴장을 심화하는 영화다), 홍콩 누아르라고 묶이는 영화들과 비교하자면 총격전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며 비장한 무드는 더더욱 없다.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우며 개인적이다. 오히려 모던한 사회파 드라마 혹은 멜로드라마에 더욱 가깝다. 참고로 <무간도>는 국내 개봉 버전과 해외 개봉 버전의 결말이 다르다.


[무간도 뜻][무간도 뜻]

  무간도 줄거리 뜻 다시보기

<무간도>는 두 스파이의 비극적 운명을 그리는 홍콩 누아르의 대표작이다. 

진영인(양조위)은 경찰학교를 다니던 중 지재가 눈에 띄어 삼합회에 잠입할 스파이로 발탁된다. 


경찰은 진영인이 경찰학교에서 퇴학당한 것처럼 꾸며 삼합회에 들어가 한침(증지위)의 밑에서 일하도록 만든다. 하지만 경찰 내에서 이 사실을 아는 것은 황지성(황추생) 국장뿐이다. 


어느덧 십년째 조직폭력배 생활을 하고 있는 진영인은 경찰이기는 하지만 겉으로는 폭력배에 불과할 뿐인 삶에 지쳐간다. 한편 삼합회 조직원인 유건명(유덕화)은 반대로 한침의 지시를 받아 신분을 위장해 경찰학교에 입학한다. 


유건명은 승승장구해 강력계 반장 자리까지 오르고 연인과의 결혼까지 앞두게 된다. 진영인과 유건명은 각자의 위치에서 스파이 노릇에 충실히 임한다. 


삼합회의 마약 밀매 현장을 두고 엎치락뒤치락 승부를 벌이다 결국 마약을 모두 잃어버리고 마는 사태가 벌어진다. 한침은 스파이의 존재를 깨닫고 스파이 색출에 노력한다. 


그 와중에 황지성 국장이 살해되고 진영인은 유일한 동앗줄을 잃고 만다. 유건명은 미심쩍은 마음에 황지성 국장의 정보를 뒤져 스파이 진영인의 존재를 감지하고 진영인과의 접촉을 시도한다. 


서로의 정체를 알게 된 진영인과 유건명은 과거를 씻고 새 삶을 살아보려 하지만 이미 그들의 손은 너무나 깊숙하게 핏물에 잠겨 있다. 생사 여부와는 관계없이 두 사람은 모두 끝없는 심연에 남겨진다.


※ 무간도 뜻은? 
무간도 뜻은 무간지옥을 말하는데 불교용어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18층 지옥중 가장 낮은 층을 말하는데 영원히 지속되는 고통을 받는 곳으로 가장 고통스러운 장소라고 해요. 주인공의 운명을 빗대어 쓰였다고 합니다. 

무간도를 리메이크한 디파티드도 알고 계신가요? - 디파티드 결말 무간도 리메이크작 어떻게 다를까?
무간도 소개하는 유튜브인데 이분 해설도 재미있는것 같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