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거리두기 개편안 이렇게 바뀐다, 이것만 알면 끝!!

by 알차니3.0 2022. 4. 16.
728x90
반응형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사라질 예정이에요. 거리두기 개편안이 발표되었습니다. 2년 동안 코로나로 힘들었던 우리 모두 코로나 거리두기 단계와 시간제한등으로 여러모로 힘들었어요. 하지만 세계 각지에서 서서히 일상으로 돌아가는 움직임을 보이고, 우리도 오미크론 유행이 수그러들기 시작하면서 거리두기 개편안이 발표되었는데 언제 어떻게 해제되고 시행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 개편안 달라지는 사항 확인해 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서 정부에서는 단계적으로 거리두기를 완화하고, 추후 완전히 해제 하기로 했어요. 

4월 18일 부터 점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사적모임, 영업시간 제한, 재택치료, 실외마스크 이렇게 바뀌어요. 

거리두기 개편안 발표내용
거리두기 개편안 발표내용

* 거리두기 개편안 

①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는 4월 18일부터 완전히 해제될 예정이에요.

현재까지 사적모임과 영업시간등 제한등은 아직 남아 있어요. 사적모임의 인원은 10명까지만 가능하고, 식당과 같은 영업시간은 밤 12시까지만 할 수 있었죠.

하지만 4월 17일부터는 백신접종자이건 미접종자이건 구별하지 않고 10명까지만 모임을 가질 수 있어요.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상관 없습니다. 

* 사적모임은 일시적으로 집합, 모임활동을 말하고, 동창회, 동호회, 직장 회식, 온라인 모임, 계모임, 집들이와 같은 친목형성을 목적으로 모이는 것을 말합니다. 

사적모임에 제한 인원을 두는 것은 일상적인 감염이 많아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였는데 이제 사라지게 되었어요. 

 

② 영업시간 12시 제한 해제

식당, 카페 같은 곳들은 밤 12시까지 영업시간을 제한 받아서 영업에 지장이 많았어요. 하지만 4월 18일부터는 완전히 해제되겠습니다. 

 

③ 실외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은 4월 29일까지 유지 되고 이후 잠정적으로 폐지할 예정이에요. 현재처럼 코로나가 관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지된다면 폐지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④ 실내취식 가능

그동안 취식이 금지 되었던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실내 취식은 4월 24일까지는 불가능하고 4월 25일 이후로 가능해 집니다. 

 

⑤ 확진자 격리의무 당분간 유지

그동안 코로나 확진자가 되면 7일 격리 의무를 가졌었던 점은 5월 22일까지는 유지될 예정이에요.

4월 25일부터는 제 2급 감염병으로 조정되는데 7일간 격리 의무는 지속되고, 5월 23일부턴 격리를 권고하는 것으로 방침이 바뀌네요. 

 

⑥ 해외입국 격리 접종완료자 격리면제

해외입국을 한 경우 접종완료자라면 격리면제가 되고, 접종완료자가 아니라면 입국 전후로 검사를 하게 돼요. 입국전에 1회 검사와 입국 후에 2회 검사를 해야 합니다.  대신 6월1일부터는 접종완료자에 한해서는 격리면제가 되고, 미접종자는 입국 전후로 1회씩만 받으면 됩니다. 

 

⑦ 재택치료 점진적으로 폐지

그동안 우리를 꽤나 불편하게 했던 재택치료는 4월18일부터 24일까지는 집중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분류하게 돼요. 이중에서 집중관리군만 건강 모니터링을 하게 되어 있고, 4월 25일부터는 4주간은 재택치료가 유지 되지만 5월 23일부터는 재택치료 의무가 해제 되기 때문에 모든 병의원에서 대면진료가 가능해져요. 

 

⑧ 코로나 확진 검사비, 치료비 지원은 중단

신속항원검사를 할 경우 4월18일부터 5월 22일까지는 진찰료만 부담하고, 입원, 재택치료, 치료비를 전부 정부에서 지원해주지만 5월23일부터는 중단되거나 점진적으로 축소 돼요. 

치료비는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하고, 입원치료비지원은 점진적으로 축소 되겠습니다. 

 

거리두기 개편안 요약 정리

정부에서는 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했지만 추후 코로나 19 상황을 보면서 안정적으로 관리가 되면 5월 23일에 완전히 일상의료체계로 전환한다는 계획이에요. 이때부터는 확진이 되도, 7일간 격리의무를 하지 않아도 되고, 의료기관도 즉시 신고 의무가 없어져요. 따라서 재택치료에 지원되었던 치료비, 생활비 지원도 중단이 되는 것이죠.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던 사람들의 경우 생활방역, 개인방역을 철저히 해야 하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로그인 필요없음)

 

같이보면 좋은글

- 대한민국 숙박대전 할인 쿠폰 신청, 사용방법 이거면 끝!!

-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 신청 방법나만 몰라?

- 코로나 오미크론 후유증 롱코비드 증상 대처법 나만 몰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