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차니's 건강정보/건강_효능_영양제

레몬물 효능 만드는 법 부작용 아침에 마시면 좋다는데?

by 알차니3.0 2022. 6. 27.
728x90
반응형

이 글에서는 기안84가 마셔서 화재가 됐던 아침에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다는 레몬 물 효능과 레몬 물을 만드는 법 및 부작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건강법이나 미용법이 있지요.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레몬 물 효능은 어떤지 좀더 마시기 좋은 레몬물이나 효과를 더 좋게할 방법 그리고 이에 따른 단점이나 부작용은 무엇인지 궁금할 것입니다. 

 

매일 아침에 레몬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가진다면 매우 간편하게 실천할 수 있는 건강·미용법 중 하나입니다. 

레몬 물 효능은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피부미용 효과, 다이어트 효과, 구취예방, 해독, 이뇨작용, 골밀도 증진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또, 어떤 건강법이나 미용법에도 단점 및 부작용이 있으므로 레몬 물을 마실때도 주의사항으로 알아두면 좋은 레몬물 부작용 및 단점에 대해서도 본문에서 알려드립니다.

 

✅ 목차
✔ 레몬 물 효능

 몸에 좋은 레몬 물 만드는 법
✔ 레몬 물 부작용 및 단점

✔ 요약 및 마무리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분들은 왜 꼭 레몬물(레몬수)여야 하나? 라는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보통의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건강·미용에 플러스가 됩니다만, 레몬의 성분이 포함된 레몬 물 쪽이 보다 건강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레몬 물을 섭취하여 감기를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하고 다이어트를 돕는 등 다양한 효능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몬물은 간편하고, 건강에 좋고, 맛있다는 점이 레몬 물의 매력입니다. 

레몬물 효능 만드는 법 부작용
레몬물 효능 만드는 법 부작용

레몬물 효능

여기에서는 레몬물을 마시면 기대할 수 있는 효과 6가지를 소개합니다.

 

레몬물 효능 1. 심신안정 효과

허브요법에서 사용하는 심신안정효과를 레몬 물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레몬의 향기는 전통적인 허브요법에서도 심신안정과 휴식의 효과를 위해 사용됩니다. 
아로마 테라피 등에 사용되는 레몬 정유를 첨가하여 향기 성분을 높인 레몬 과즙을 인간에게 섭취시킨 실험에서는 섭취 후 릴렉스 작용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 뇌파(α파)의 증대가 인정되었습니다 .

레몬물 효능 1 심신안정
레몬물 효능 1 심신안정


레몬물 효능 2. 감기 예방

레몬에 포함된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 좋다는 것은 아주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실제로 "피곤할 때 레몬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는 전문의도 있고, 실생활에서 우리는 비타민c 섭취를 권장합니다. 

체내에 침입한 세균에 대항하는 역할을 가진 백혈구와 림프구는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를 섭취하면 바이러스에 대한 백혈구와 림프구의 저항력이 강해져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감기를 예방하고 만일 감기에 걸렸다면 회복을 더 빨라질 수 있게 할 수 있으므로 겨울철이나 환절기 시즌에는 레몬 물을 적극적으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레몬 물 효능 및 마시는 법
레몬 물 효능 및 마시는 법


레몬물 효능 3. 비타민 C에 의한 피부 미용 효과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피부 미용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왜냐하면 비타민 C는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콜라겐은 단백질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 등을 튼튼하게 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비타민 C가 부족하면 피부 탄력이 없어지기 때문에 매일 비타민 C 섭취는 빠뜨릴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도움으로 레몬 물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레몬물 효능 4. 구연산에 의한 킬레이트 작용으로 뼈를 튼튼하게

레몬에 포함된 구연산의 킬레이트 작용에 의해 골밀도가 올라갑니다. 킬레이트 작용이란, 칼슘 등의 미네랄을 장으로부터 흡수하기 쉽게 하는 기능입니다. 칼슘과 함께 레몬 물을 섭취하면 뼈가 튼튼해지고 골다공증의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몬물 효능 4 골밀도 증진
레몬물 효능 4 골밀도 증진


레몬물 효능 5. 다이어트 효과

레몬에 포함된 에리오시트린은 대사 증후군의 예방 개선이나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리모넨이라는 향기 성분은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이어트에 플러스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연산이 물질 대사를 높이고 영양소를 에너지로 변환하는 효율을 올려 주므로 비만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레몬 물을 마시는 것으로 지방이 연소된다는 명확한 데이터나 근거는 아직 없습니다. 

 

레몬물 효능 5. 다이어트 효과
레몬물 효능 5. 다이어트 효과

레몬물 효능 6. 구취(입냄새) 예방 효과

레몬에 포함된 구연산에는 살균 작용이 있어 구강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액량도 늘어나 세균을 씻어 흘려 주므로, 이 점에서도 구취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때 장내 환경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입냄새가 더욱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입냄새 (구취)가 신경 쓰인다면 이를 닦은 후의 레몬 물을 습관으로 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레몬 물 만드는 법

여기에서는 레몬 물의 기본적인 만드는 법을 설명합니다.
레몬물 만들기 만드는법은 매우 간단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 컵 1잔(200ml)에 레몬 1/2개분을 넣는다

 

✔ 레몬을 1/2개분과 컵 1잔의 물(200ml)를 준비합니다. 
✔ 스퀴저(레몬착즙기)로 레몬을 짜서 과즙을 물에 넣습니다. 

레몬 물의 적당한 비율은 물 200ml에 레몬 반개 입니다. 

 

◇ 따뜻한 레몬 티 추천
마시기 쉬운 차가운 레몬 물도 좋지만 따뜻한 레몬 티도 추천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 물을 끓인 후 
✔ 적당히 식힙니다. 
✔ 적당히 식은 물에 레몬 과즙을 넣어 마십니다. 

 

레몬물 마시는 법은 차가운 레몬 물보다 뜨거운 레몬 티 쪽이 더 효율적입니다. 따뜻한 레몬 물이 대사를 더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변비 해소 해주어 해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차가운 몸을 따뜻하게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아침에 일어나 따뜻한 레몬수 한잔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레몬 물 부작용 및 단점

레몬물의 효능 효과에 대해 건강·미용 효과나 맛있게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는데요. 효능이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레몬 물은 만능이 아니므로 부작용 및 단점과 주의점도 확인해 두세요. 

레몬 물 부작용 1. - 치아의 에나멜질을 녹기 쉬워

레몬은 강한 산성이므로, 치아의 에나멜질을 녹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아의 에나멜질이 녹는 것은 입안의 pH값이 5.5 이하가 되었을 때입니다. 레몬의 pH값은 2~2.2 정도로  매우 강한 산성입니다. 따라서 레몬 물을 마실 때는 다음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 레몬 물을 마신 직후에 치약을하지 않는다 (직후에 치약을하면 치아의 에나멜질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최저 30분은 간격을 둔다)

레몬 물 부작용 2 - 빈속에 마시지 마세요. 

속쓰림, 위염, 위궤양, 메스꺼움, 구토

레몬이 여러모로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위장이 약한 경우 속쓰림, 위염, 위궤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액을 과도하게 분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분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평소에 위염,식도염을 자주 앓는 분들이라면 강한 레몬의 산성이 위벽의 상처를 자극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레몬 물 부작용 3 - 요실금, 소변이 잦은 경우라면 주의

레몬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소변이 잦은 증상을 갖고 계신분들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수분이 빠져나가서 탈수가 올 수 있고, 나트륨, 칼륨과 같은 전해질이 부족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신장질환 환자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요약 및 마무리

레몬 물의 건강·미용 효능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심신안정
  • 감기 예방
  • 피부 미용 효과
  • 뼈를 튼튼하게 한다
  • 다이어트 효과
  • 구취 예방 효과

이상으로 레몬 물 효능 만드는 법과 부작용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건강법이라도 지나치면 독이 되는법이니 항상 주의하고, 적당히 먹는 지혜를 발휘하시길 바랍니다. 

 

가시기 전 블로거에게 힘을 주는 공감♥ 부탁드려요. 

로그인은 필요 없답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

- 진서연 다이어트에 나온 귀리우유 효능 아직도 몰라?

- 원숭이두창 국내확진 발생 바이러스 관련주

- 콘드로이친 효능 부작용 요점 정리 완벽하게 이것만 알면 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