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암지원금 신청 방법, 신청 서류, 지원대상, 지원금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건소 암지원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암지원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건강보험공단에가서 암지원금을 신청하셔도 되지만 가까운 보건소가 있다면 보건소 암지원금을 신청하는게 더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건강보험공단보다 보건소 암지원금 신청이 더 편리했고, 지원금 신청 후 6개월정도 지나니 통장으로 입금이 되었습니다.
이글에서는 암 환자 암지원금 대상과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고 보건소 암환자 지원금 신청 방법과 신청 서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건소에서 지원해주는 암환자 의료비지원사업이 있는데요. 암이라는 큰 질병이 요즘은 흔하게 볼 수 있다고 하지만 정작 암환자가 되면 본인과 가족들에게는 정말 큰 시련입니다. 경제적으로도 손실이 있지만 육체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모든 것을 멈춰야 하기 때문에 큰 실의에 빠지기 쉬운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하는 암환자 암지원금사업은 이런 사람들에게 작으나마 도움이 되는 제도입니다.
필요하신 분들 꼭 신청하세요.
1. 보건소 암지원금 대상
보건소 암지원금 대상은 소아암환자와 성인 암환자로 나뉘는데요.
소아암 환자의 경우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소득, 재산이 지원기준에 적합한지 확인 후 지원이 가능하고요, 의료급여수급권자이면 당연히 선정이 됩니다. 지원 연령은 등록신청일 기준 만 18세 미만까지 입니다.
성인 암 환자의 경우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보험가입자, 폐암환자 이렇게 세가지로 나뉘는데요.
의료급여수급권자 일 경우 전체 암에 대해 지원금 대상이 되고,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국가암검진을 통해 확인된 암환자로 대상이 되는 암종류는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입니다.
폐암환자의 경우 원발성 폐암이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성인 암 환자 지원대상>
암검진사업 절차(국가암검진 1차 검사 필수)에 따른 검진을 통해 암을 진단받은 경우 해당 연도의 1월 1일 기준 부양자의 건강보험료 납부액(고지액)이 지원 기준에 적합한 경우 지원 가능
※ 2021년 건강보험료 기준:직장가입자 103,000원 이하, 지역가입자 97,000원 이하
※ 2020년 건강보험료 기준:직장가입자 100,000원 이하, 지역가입자 97,000원 이하
<지원 암종>
국가암검진사업을 시행하는 5대 암종 : 위암(C16), 유방암(C50), 자궁경부암(C53), 간암(C22), 대장암(C18~C20)
※ 국가암검진을 통해 암이 발견되었더라도 건강보험료 기준에 들지 못하면 지원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제 경우도 20년 기준으로는 걸렸는데 21년부터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103,000원으로 상향 조정되면서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즉 103,000원 이상은 암지원금 대상자에 선정되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소아암 환자 선정시 소득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암 환자 지원금액, 지원기간
암 환자 지원금액과 지원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아암과 성인암은 지원기간이 조금 다른데요. 소아암이 경우 만 18세까지 가능하고, 성인의 경우 3년간 연속적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암 환자 지원금액은
소아암의 경우 백혈병은 3천만원까지, 기타는 2천만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성인의 경우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본인 일부 부담금 20만원 내에서 비급여본인부담금은 1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본인 일부 부담금 200만원 한도내까지 지원됩니다. (병원비 전액이 아닙니다)
폐암 환자의 경우 건강보험 가입자는 본인일부부담금 200만원,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본인120만원, 비급여 100만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지원 항목>
본인일부부담금 : 진찰료, 입원료, 식대, 투약 및 조제료, 주사료, 마취료, 처치 및 수술료, 검사료, 영상진단 및 방사선치료료, 치료재료대, 포괄수가진료비 등* 선별급여는 본인일부부담금에 준하여 지원함※ 급여 본인일부부담금에 한해 지원※ 암 치료 담당 의사의 소견서가 있는 경우에만 지원
<지원 금액 및 지원 기간>
본인일부부담금 연간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
최대 연속 3년간 지원
3. 보건소 암 지원금 신청방법과 신청 서류
보건소 암 지원금 신청방법과 신청 서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소아암의 경우에는 환자 본인이나 보호자가 신청 가능합니다. 암환자의 주민등록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면 되고, 진단 받은 후 아무때나 접수가 가능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국가암검진을 통해 암을 진단받은 암환자만 암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대 3년까지이니 진단 받으셨다면 꼭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암 환자는 정작 병원치료비 보다 다른 곳에서 더 많은 경제적 손실이 있으니 지원 받으세요.
보건소 암지원금 신청방법은 진단 받은 후 보건소에서 아무때나 신청 가능한데요.
필요한 신청 서류는 진단서원본, 진료비납입확인서, 진료비납입영수증, 약재영수증과 처방전, 그리고 본인 명의의 통장 사본과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 신청 서류 : 진단서원본, 진료비납입확인서, 진료비납입영수증, 약재영수증과 처방전, 본인 명의의 통장,주민등록증
보건소 암지원금을 신청하면 무조건 200만원을 지원해 주는게 아니고, 내가 부담한 금액(병원 납부액에서 본인 부담금) 에서 200만원까지 한도내에서 3년동안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신청을 해도 바로 지원금이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예산이 다 소진 되었을 경우 다음해로 넘어가기도 하기 때문에 그냥 신청해 놓고 느긋하게 기다리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6개월 정도 뒤에 입금되는것 같더군요. 신청인들이 많아 차례대로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암 환자 암지원금 대상과 지원금액 및 보건소 암환자 지원금 신청방법과 신청 서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건소 암지원금 신청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생활 경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뉴스 스크랩 코스피2900, 카카오주가, AI전성시대(1/18 돈공부) (0) | 2022.01.18 |
---|---|
마이데이터 란? 사용법, 가입방법 나만 몰라? [돈공부1] (0) | 2022.01.17 |
ISA계좌 단점 isa 계좌 개설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점 (0) | 2021.12.29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1차 2차 신청방법 나만 몰라? (0) | 2021.12.24 |
간이과세자 기준 신고방법 나만 몰라? (0) | 2021.12.23 |
댓글